공무원의 적극행정 장려와 소극행정 예방 및 근절로 적극행정 공직사회 조직문화 조성 마련

충청남도교육청 / ⓒ 뉴스티앤티
충청남도교육청 / ⓒ 뉴스티앤티

충남교육청(교육감 김지철)은 29일 교육청이 발의한 ‘충청남도교육청 적극행정 운영 조례’가 지난 26일 충남도의회(의장 유병국) 본회의에서 의결되어 공무원의 적극행정 지원을 위한 추진 체계가 마련됐다고 밝혔다.

‘충청남도교육청 적극행정 운영 조례’는 ‘지방공무원 적극행정 운영규정(대통령령)’에서 위임한 사항을 규정하여 공무원의 적극행정을 장려하고 소극행정 예방 및 근절로 적극행정을 공직사회 조직문화로 조성하고자 하는 것으로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 적극행정 추진에 관한 실행계획 수립 ▲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선발 등 적극행정 추진에 관한 사항을 심의하기 위한 적극행정 지원위원회 설치 근거 규정 ▲ 적극행정 지원위원회 운영에 관한 사항 등이다.

김지철 교육감은 “공무원이 마음 놓고 적극적으로 업무를 추진할 수 있도록 적극행정 공무원에 대한 지원과 적극행정 조직문화 조성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한편, 충남교육청은 적극행정 활성화와 적극행정 공무원 보호 지원을 확대하기 위하여 사전컨설팅 제도를 운영하고 적극행정에 대한 면책을 확대 할 예정이며, 적극행정 지원 제도를 적극 홍보하여 공무원의 적극행정 참여와 공감대 형성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