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 원격제어기술로 코로나19 비대면 검사 가능

한국기계연구원 서준호 박사 연구팀이 비대면 원격 검체 채취 로봇을 시연하고 있다. (한국기계연구원 제공)
한국기계연구원 서준호 박사 연구팀이 비대면 원격 검체 채취 로봇을 시연하고 있다. (한국기계연구원 제공)

의사와 환자가 접촉하지 않고 코로나19 검사 같은 검체 채취를 할 수 있는 로봇이 나왔다.

전염성이 강한 고위험 바이러스 검체를 비대면으로 채취하면서 의료진의 감염 위험을 줄이고 감염병 확산을 막는 등 의료현장에 적용이 가능할 전망이다.

한국기계연구원에 따르면 대구융합기술연구센터 서준호 박사와 동국대 의대 김남희 교수 연구팀이 의사가 원격으로 환자의 상기도에서 검체를 채취할 수 있는 로봇 시스템을 개발했다.

이 시스템은 의료진이 조작하는 '마스터 장치'와 환자와 접촉하는 '슬레이브 로봇'으로 이뤄진다.
슬레이브 로봇에 환자의 코와 입에서 검체를 채취할 수 있는 일회용 면봉을 장착하고 마스터 장치를 움직이면 슬레이브 로봇이 이를 따라 작동한다.

환자의 콧구멍과 입, 면봉의 위치를 카메라 영상으로 확인하면서 로봇을 직접 작동할 수 있다.
면봉을 삽입 시 발생하는 힘을 검사자가 원격에서 모니터링할 수 있어 정확도와 안전성을 확보했다.

연구진은 이를 위해 병렬로봇의 원격제어기술을 적용했다.
슬레이브 로봇에 장착된 검체 채취용 면봉은 마스터 장치의 움직임대로 상하좌우로 이동하거나 회전하며 원하는 부위에 삽입해 검사 대상물을 채취한다.
또 서로 떨어진 환자와 검사자 간 음성과 영상으로 통신할 수 있는 기능도 탑재했다.

시스템을 이용하면 코로나19 바이러스와 같이 전염성이 강한 고위험 바이러스의 검체를 비대면으로 할수 있어 의료진의 감염을 크게 줄일 수 있다는 것.
환자 얼굴 크기 정도의 소형, 저가 로봇으로도 만들 수 있어 다양한 의료현장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김남희 교수는 "의료진의 감염 위험을 최소화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보호 장비 착용에 따른 의료진의 불편감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 감염병 진단에 임상적 활용도가 매우 클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서준호 박사는 "이번 코로나 19 바이러스 확산과 같은 고위험 감염병의 비대면 검체 채취 방법 중 하나로 활용하며 보다 안전한 의료 활동 속에 감염병 확산을 저지할 수 있도록 돕고 싶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