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 '농사로' 홈페이지 캡처
농촌진흥청 '농사로' 홈페이지 캡처

치유농업은 농장 및 농촌경관을 활용하여 정신적·육체적 건강을 회복하기 위해 제공되는 모든 농업활동을 의미한다.

농촌지역의 사회적 서비스를 촉진하기 위한 식물에서부터 동물에 이르기까지 농업 자원을 활용하는 모든 활동을 의미하며, 농촌지역의 사회적 서비스에는 사회적 복귀, 치료, 보호작업, 평생교육 등이 포함된다.

유럽 등 국외에서는 ‘치유농업(care farming), 사회적 농업(social farming), 녹색 치유농업(green care farming), 건강을 위한 농업(farming for health)’ 등 용어가 다양하지만, 본질적으로는 ‘치유를 제공하기 위한 농업의 활용'을 의미한다. 

 

농촌진흥청
농촌진흥청

농업의 순기능을 활용한 치유농업은 농가 소득을 견인하는 신사업으로도 각광받는다. 

유럽에서는 네덜란드, 벨기에 등 농업선진국에서 1970~1980년대부터 다양한 형태(케어팜 등)로 치유체험 및 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최근 각종 사회문제로 국민들의 심리적 불안과 육체적 불균형이 가속화되는 가운데 치료, 재활, 교육, 사회적 서비스 등을 목적으로 학교텃밭, 원예치료, 실내정원, 옥상정원 등 다양한 형태의 치유농업을 활용한 프로그램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농촌진흥청
농촌진흥청

치유농업은 도시민들에게는 농업·농촌을 통한 치유를 제공하고, 농업인들과 관련된 사람들에게는 일자리를 제공하는 농촌의 새로운 사업 모델이 된다. 식물의 소비 확대와 같은 후방산업까지 견인하게 된다면 치유농업의 사회적경제적 가치는 지금보다 더욱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청년들의 농업 진입을 촉진함으로써 농업을통한 신규시장 확대도 기대할 수 있기에 치유농업의 미래는 밝다.

 

충주시 수안보에 위치한 ‘슬로우파머’는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체험과 치유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여가중심 힐링형 농장이다.이곳에서는 ▲ 산채음식체험 ▲ 산마늘 페스토 만들기 ▲ 나만의 화분 만들기 ▲ 산속 트레킹 등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하며, 일상생활에 지친 도시민들에게 새로운 삶의 활력을 불어넣는다. / 충주시 제공
충주시 수안보에 위치한 ‘슬로우파머’는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체험과 치유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여가중심 힐링형 농장이다. 이곳에서는 ▲ 산채음식체험 ▲ 산마늘 페스토 만들기 ▲ 나만의 화분 만들기 ▲ 산속 트레킹 등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하며, 일상생활에 지친 도시민들에게 새로운 삶의 활력을 불어넣는다. / 충주시 제공
슬로우파머스
체험프로그램 / 슬로우파머 홈페이지
체험프로그램 / 슬로우파머스 홈페이지
체험프로그램 / 슬로우파머 홈페이지
슬로우파머스
체험프로그램 / 슬로우파머 홈페이지
체험프로그램 / 슬로우파머스 홈페이지
체험프로그램 / 슬로우파머 홈페이지
슬로우파머스
임업·귀농 강의 / 슬로우파머 홈페이지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