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로 6월과 7월 사이..교육환경에 적합한 제도 구현과 교육공동체의 수요에 한발 다가선 의견 수용

충청남도교육청 / ⓒ 뉴스티앤티
충청남도교육청 / ⓒ 뉴스티앤티

충남교육청(교육감 김지철)은 21일 교육환경에 적합한 제도 구현과 교육공동체의 수요에 한발 다가선 의견을 수용하고, 이를 예산을 반영하기 위하여 올해 처음 ‘학부모참여예산’ 제안사업을 지역별로 6월과 7월 사이에 시행한다고 밝혔다.

학부모참여예산 제안사업은 교육지원청별로 편성 가능한 사업을 공모하는데, 해당 지역의 학생과 학부모가 모두 참여 할 수 있으며, 교육수요자 스스로 본인들이 원하는 사업을 직접 찾아내서 교육지원청에 사업을 제안하는 것으로 예산편성 과정에 사업을 제안한 학부모와 학생을 참여하게 한다.

참여 방법은 충남교육청 주민참여예산 홈페이지 또는 QR코드를 통한 스마트폰 참여가 가능하며, 제안된 사업은 지역별 주민참여예산위원과 학교에서 추천한 학부모 대표가 실행 가능한 사업을 최종 선정하고, 총사업비는 31억 5천만원으로 사업의 진행 상황에 따라 향후 확대할 예정인 한편 구체적인 참여 기간은 교육지원청별로 별도 공고할 계획이다.

유홍종 기획국장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급변하는 교육환경에 대응할 적정한 교육사업 발굴이 필요한 만큼, 학생과 학부모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유도해 예산편성의 새로운 방향 설정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충남교육청은 지방교육재정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 주민참여예산제를 실시하고 있으며, 작년부터 교육당사자인 학생들이 직접 예산편성에 참여하는 ‘학생참여예산제’도 운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