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가 이 달 25일까지 대대적인 감찰 활동을 실시한다.

이번 특별감찰은 지난 달 16일 집중호우에 따른 재난상황 및 여름 휴가철을 맞아 흐트러지기 쉬운 공직기강을 확립하고 업무공백 등 대민행정 누수를 막기 위해 펼친다.

시는 상시 암행감찰반을 비롯한 총 5개 감찰반 22명을 편성하고 시 산하기관 직원 전체를 대상으로 출·퇴근 및 중식시간, 당직근무 시간 준수여부는 물론 재난 상황 및 휴가철을 맞아 업무공백으로 발생할 수 있는 민원을 사전에 예방한다.

또 여름철 태풍 등 재난‧재해 발생에 대비해 직원 비상연락망 유지상태를 수시로 점검하고 공직자의 품위를 손상시키는 금품·향응수수 등 공직자 행동강령 위반행위도 상시 암행감찰을 통해 철저히 들여다 볼 예정이다.

이번 감찰을 통해 적발 된 경미한 사항에 대해서는 주의 및 현지 시정 조치하고, 공직기강 해이 공직자 중 특히 금품·향응수수 등 부패형 비위 공직자에 대해서는 일벌백계로 고강도의 징계 처분을 할 예정이다.

감사관 관계자는 “상시 암행감찰 활동으로 공직기강을 더욱 강화하고 공직자 모두가 청렴한 공직사회를 만들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청주시는 이번 감찰활동 기간에 비위행위 자진신고기간도 함께 운영한다.

금품‧향응 수수, 공금횡령 등 비위행위에 대한 내부 제보와 자진신고 접수(감사관 청렴팀 ☎ 201-1151~5)를 병행하며, 자진신고자에 대해서는 자진신고자 위반행위에 대한 처벌 등을 감경하거나 면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