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외국인주민 집중거주지역 기초인프라 조성 공모사업’ 최종 선정

대전시청 / © 뉴스티앤티
대전시청 / © 뉴스티앤티

대전시가 행정안전부의 2020년 외국인주민 지원시설 조성사업 공모에 최종 선정돼 ‘외국인주민 무료진료를 위한 의료공간 조성’ 사업을 추진한다. 

외국인주민 집중거주지역 기초 인프라 조성사업은 최근 지역사회 외국인주민 증가에 따라 조기 정착 지원을 위해 외국인주민 소통·교류·문화 공간 등 생활 사회간접자본(SOC) 구축을 지원하는 행정안전부 주관 공모사업이다.

총 10억 원의 특별교부세가 지원되는 이번 공모에는 전국에서 5개 지자체가 선정됐으며, 그 중 광역지자체는 대전시가 유일하다.

이 사업은 대전시 민선7기 공약사업으로 추진 중인 외국인주민통합지원센터 내에 의료 공간을 마련하고 관내 의사회 소속 자원봉사 단체 등과 협업해 외국인주민을 위한 무상 진료 시스템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치과, 내과, 이비인후과, 한방 기본진료가 이루어질 계획이며, 장비마련과 공간 조성을 위해 사업비 총 2억 4,200만 원(특교세 50%)이 투입된다.

대전시 남시덕 국제협력담당관은 “코로나19 사태를 통해 의료서비스 접근이 어려운 미등록 외국인에 대해 포용적 방역대책으로 관리 사각지대를 해소하는 것이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며 “공모사업 선정을 통해 의료혜택 제도권 밖 외국인의 건강권 보장이 이루어져 지역사회 조기 정착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