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시행자 KPIH, 대전도시공사 최고기한내 PF대출 시행 불발

대전유성복합터미널 조감도
대전유성복합터미널 조감도

대전 유성복합터미널 개발사업이 또다시 무산됐다.

지난 28일 자정 현재 대전도시공사 및 유성복합터미널 사업시행자 KPIH측은 공식적인 입장을 내놓지 않았지만 PF대출이 시행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달 10일 용지 대금을 KPIH에 대출했던 SPC(뉴스타유성제일차㈜)가 이날(10일)까지 PF대출이 이뤄지지 않아 대출금을 회수하겠다는 내용의 공문을 대전도시공사에 통보하면서 비롯됐다

이에 따라 대전도시공사는 지난 13일자로 KPIH 측에 '앞으로 14일 이내에 대출 정상화가 이뤄지지 않으면 용지매매 계약을 해제하겠다'는 내용을 최고(催告)한 바 있다.

최고에 따른 대출 정상화 기간은 민법상 KPIH가 등기우편을 수령한 다음날부터 기산해 15~28일이다.

대전도시공사측은 28일 오전부터 이날 밤 11시59분까지 KPIH가 공사의 최고를 이행치 못할 경우 계약 해지와 함께 토지 대금 594억 원을 반납한다는 입장을 고수하며 "29일 공식적 입장을 밝힐 예정"이라고 수차례 예고했다.

KPIH 관계자는 "그간 갈등을 빚던 주주들 간의 문제도 봉합하고 정상적인 사업추진 여건에 대해 최대한 설득했다"며 "이제 도시공사와 시의 결정을 기다릴 뿐이다. 현대엔지니어링이 70% 지분으로도 사업을 하겠다는 것을 왜 믿지 않는지 이유를 모르겠다"고 말했다.

이어 "대전도시공사가 용지매매계약 해지 결정을 최종 확정하더라도 사업협약이 자동으로 폐기되는 것이 아니다"며 "사업협약 해지 절차 과정에서 저희가 납득할 수 없는 부분은 소송으로 대응할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한편 지난 2010년 이후 3차례 무산된 유성복합터미널 조성사업이 또 좌초되면서 대전도시공사와 대전시는 무능한 행정력 질타를 면할수 없게 됐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