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가 올 하반기 저출산 극복에 앞장서고자 다양한 행사와 프로그램을 추진한다.

시는 날로 심각해지는 인구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인구정책팀을 신설하고 일자리창출 및 주거환경 정비 등 정주여건 개선을 통한 살기 좋은 도시 환경을 조성하는 데 노력을 기울이는 한편 인구 문제에 대해 지역사회가 함께 인식하고 공감할 수 있는 활동에도 무게를 둠으로써 인식개선을 통한 출산 친화적 사회분위기를 조성하고자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먼저 7월 22일부터 23일까지는 청주 아빠 슈퍼영웅 프로젝트를 통해 아빠와 자녀가 함께하는 체험활동으로 육아에 전념하던 엄마에게는 휴식의 시간을 주고, 아이와 함께하지 못하던 아빠에게는 아이와의 추억을 만들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해 육아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높였다.

오는 8월 19일에는 부부간 서로의 소중함을 일깨우고 육아에 공감하는 소통의 시간을 통해 행복한 가정으로 거듭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소중한 아내, 통하는 남편 토크콘서트’(이하 소통콘서트)를 개최한다.

소통콘서트는 그 동안 아이를 키우며 겪었던 힘든 순간이나 고마운 순간들을 함께 공유하고 부부상담 전문가와 함께 공감하며 부부간 얽힌 감정의 실타래를 풀어보는 자리로, 50쌍의 부부들과 함께 고민상담은 물론 밴드공연 및 연극, 영화 상영 등 편안하고 부드러운 분위기 속에서 가족갈등을 극복하고 사랑으로 변하는 과정 등을 만나볼 수 있다.

10월중에는 ‘가족친화 UCC 네트워크 소식지’ 발행을 통해 기업·단체의 가족친화 우수 사례 소개 및 홍보로 가족친화 문화를 형성하고 발전하려는 인식을 지역사회가 함께 공감할 계획이다.

UCC 네트워크는 관내 대학(University), 청주시(City), 기업(Company) 38개의 민-관-학 협력시스템으로, 지난 5월 17일 네트워크 구축 협약을 맺은 바 있다.

청주시는 이 밖에도 미혼남녀의 자연스러운 만남을 주선해 젊은 층이 결혼에 대해 긍정적으로 한걸음 더 다가서고 좋은 만남의 기회를 제공하는 ‘두근두근 프러포즈’를 하반기에 추가로 추진할 예정이다.

이는 지난 6월 개최시 60명의 참가자 중 10쌍의 커플이 소중한 인연으로 탄생하며 성황리에 마무리됐으며 이와 같은 만남의 기회를 자주 마련해달라는 요청을 적극 수용해 하반기 추가 시행을 위해 추경 예산 편성시 반영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저출산·고령화에 따른 시대적 위기 상황을 돌파하기 위해서는 인구 문제가 더 이상 남의 문제가 아닌 나와 우리 가족의 문제라는 인식이 중요하다”라며 “인구 감소에 따른 문제에 지역사회가 함께 공감하고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인식개선 프로그램을 통해 저출산 극복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