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대 총선이 이제 이틀 앞으로 다가왔다. 코로나19 여파로 선거분위기는 온데간데없지만, 집권여당과 제1야당을 비롯한 각 정당들은 저마다 이번 총선의 승리를 위해 사력을 다하고 있다.

집권여당은 이번 21대 총선을 안정적 국정운영 의석 확보에 의미를 부여하고 있으며, 제1야당은 정권심판 의석 확보에 의미를 부여하며 유권자들의 표심을 호소하고 있다. 이제 불과 이틀만 지나면 그동안 국민들의 무엇을 원했는지 명확히 확인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집권여당이 의미를 부여한 것처럼 안정적 국정운영 의석을 확보한다면, 지난해 국민적 분열을 야기한 조국 전 법무부장관 사태에 어느 정도의 면죄부를 받게 될 것이고, 제1야당이 의미를 부여한 것처럼 정권심판 의석을 확보하게 된다면, 조국 전 법무부장관 사태를 비롯하여 문재인 정부의 국정운영 전반을 다시 재고해야 할 상황에 놓이게 될 것이다.

역대 총선에서 캐스팅보트 역할을 한 충청권 특히 대전의 경우 집권여당 vs 제1야당의 의석수가 20대 총선과 마찬가지로 4:3을 유지할지 아니면 3:4로 바뀔지 아니면 어느 한쪽에 힘을 실어주어 정치지형을 크게 변화시켜 놓을지에 대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대전 7개 선거구 중에서도 지난 6.13 지방선거 당시 울산시장 선거에 개입한 혐의로 기소된 황운하 후보가 출마한 중구는 그 어느 때보다 대전을 넘어 전국적 관심까지 불러 모으고 있다.

집권여당은 이해찬 대표를 비롯하여 이낙연 상임선대위원장 등이 황 후보의 생환을 위해 적극 나서는 모양새다. 이 대표는 사전투표 시작 첫날인 지난 10일 황 후보의 지역구에 위치한 대전평생교육진흥원에서 사전투표를 진행했으며, 이 위원장은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에서 개최된 합동선거대책위원회 이후 황 후보의 선거사무소를 방문하여 황 후보에게 힘을 실어주었다.

미래통합당 역시 황 후보의 울산시장 선거 개입 혐의를 전국적으로 확산시킨다는 전략차원에서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이 지난 5일 이은권 후보 선거사무소에서 개최된 대전위기극복선거대책위원회 현장회의에 참석해 ‘자격미달자’로 평가절하 했으며, 지난 11일에는 자신의 선거운동도 미룬 채 김기현 전 울산시장이 대전을 방문하여 황 후보에 대해 “선거농단 형사피고인 황운하는 국회의원 후보 자격이 없다”고 맹비난한 바 있다.

이제 이틀만 지나면 황 후보의 자격미달 여부의 정치적 판단은 결정된다. 황 후보의 주장처럼 검찰의 쳐 놓은 트랩에 걸린 억울한 일인지 아니면, 미래통합당의 주장처럼 권력의 하수인인지에 대한 유권자들의 최종 선택에 따라 정치적 시시비비는 일단락 될 것이다.

국가적 비상사태에서 치러지는 이번 21대 총선은 그 어느 때보다 매우 중요한 선거다. 결과가 어떻게 나오든지 여야는 이번 21대 총선의 민의를 겸허히 수용하여 국가비상사태인 코로나19 조기 극복에 힘을 모아야 할 것은 물론이고, 코로나19 극복 이후 들이 닥칠 경제 코로나에 대비한 초당적 협력으로 이 난국을 헤쳐나가라는 것이 국민적 명령이라는 사실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