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군 선관위 김진호, 신상태, 이선민 후보에게 기탁금 1,000만 원 면제

대한민국재향군인회 Ci / 대한민국재향군인회

대한민국재향군인회(이하 향군)의 제36대 회장 선거가 또다시 파국 양상을 보이고 있다.

향군 선거관리위원회(이하 선관위)는 지난 19일 후보 등록을 마감하면서 제35대 회장 선거 당시 조남풍 전 회장과 마찬가지로 대의원들에게 금품을 살포한 것으로 확인된 김진호, 신상태, 이선민 후보의 등록을 받아주면서 문제가 불거졌다.

향군 선관위는 지난 25일 열린 입후보자 자격심사에서 선거관리규정에 따른 등록 무효 및 당선 무효 처분이 가능한 이들 세 명의 후보들에게 후보 자격을 인정함으로써 스스로 부정선거 논란을 더욱 키우고 있다.

대한민국재향군인회

심지어 향군 선관위는 이들 세 명의 후보들에게 기탁금 1,000만 원까지 면제해주는 행태까지 서슴지 않았다. 

향군 선관위는 이들 세 명의 후보들이 두 차례 무산된 선거에서 기탁금을 납부했다는 이유를 들어 기탁금을 면제해 준 것으로 알려져 향후 법적 문제로까지 크게 번질 전망이다.

관리감독기관인 국가보훈처는 지난 4월 검찰 수사에서 확인된 김진호, 신상태, 이선민 후보의 금품 살포를 문제 삼아 향군 측에 정관 및 선거관리규정에 따라 필요한 조치를 취하고 결과를 보고하도록 업무지시를 내린 상태이나, 향군 측은 이를 무시한 채 이들 세 후보의 자격을 인정했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이진삼, 장경순, 최승우, 하형규 등 4명의 후보는 향군 선관위의 불공정한 선거관리에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네 후보는 “지난 제35대 회장 선거 당시 대의원들에게 금품을 살포한 혐의로 검찰에 고발돼 혐의가 입증되어 선거관리규정에 따라 등록 무효의 처분이 내려져야 하는 후보들에게 후보 자격을 인정함으로써 향군 스스로 부정선거를 획책하고 있다”며 “1,100만 향군의 위상에 먹칠을 하고, 부실 경영으로 실추된 위상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환골탈태를 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무자격 후보들을 내세워 향군을 장악하려 하는 행태를 도저히 묵과할 수 없다. 향군 발전을 위해서라도 부정선거를 척결하는데, 모든 수단을 동원하여 바로잡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한 입후보자 측의 대리인은 기자와의 통화에서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에서는 단돈 몇 십만 원의 금품만 제공하다 적발돼도 후보 자격이 박탈되고, 당선이 되더라도 당선 무효에 처해진다”면서 “수백에서 수천만 원의 금품 제공 사실이 검찰의 수사 결과 밝혀졌는데도 불구하고, 이들에게 후보 자격을 인정하고, 심지어 기탁금까지 면제해주는 향군은 법과 상식도 존재하지 않는 무소불위의 집단이냐. 이런 행태가 바로 현 정부가 주장하는 적폐”라고 꼬집었다.

한편 이번 제36대 회장 선거 입후보자는 김진호 전 합참의장(예비역 대장), 민경자 전 국방부 여군발전단장(예비역 대령), 신상태 전 향군 서울특별시회장(예비역 대위), 이선민 전 향군 사무총장(예비역 중장), 이진삼 전 육군참모총장(예비역 대장), 장경순 전 국회부의장(예비역 중장), 최승우 전 예산군수(예비역 소장), 하형규 예비역 대령 등 총 8명이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