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중소·중견기업 맞춤형 원산지 증명 컨설팅 등 지원

세종시청 / © 뉴스티앤티
세종시 내 중소·중견기업의 수출 경쟁력 강화를 지원하기 위한 세종 FTA활용지원센터가 25일 개소했다. / © 뉴스티앤티

세종시 내 중소·중견기업의 수출 경쟁력 강화를 지원하기 위한 세종 FTA활용지원센터가 25일 개소했다.

시는 지난해 4월 산업통상자원부에 센터 설치를 건의한 후 실무 협의를 거쳐 올해 지정됐으며, 지난 2월 6일부터 세종상공회의소가 운영을 맡아 현재 관련 업무를 수행 중이다.

그동안 시 출범 이후 매년 중소기업 수가 증가했으나 관내 수출지원기관이 부재로 지역기업들은 대전·충청권 소재 기관을 이용해야 하는 애로를 겪어왔다.

지난 2012년 7월 1일 세종특별자치시 출범 이후 산업단지 수는 2012년 10곳에서 2020년 현재 13곳으로 늘었고, 7곳이 추가로 조성을 앞두고 있다.

세종시 제조업체 수도 2012년 703개사에서 2015년 979개사로 늘었고, 2018년에는 1233개사로 매년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이번 센터 개소로 지역기업 맞춤형 원산지증명 컨설팅, 재직자 대상 FTA 관련 교육, 수출입 관련 정보제공 등 수출에 필요한 도움을 적기에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센터에서는 지역 내 FTA 미활용기업 적극 발굴, 수출초보기업·영세기업 등 취약기업 지원, 수출기업 실태조사 등을 통해 지역기업의 FTA 활용도 제고를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세종 FTA활용지원센터가 세종 지역기업의 파트너로서 FTA활용 촉진을 통해 올해 수출 증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