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 8차 공약..."드론의 안전한 활용을 위한 저변 확대 및 산업 활성화를 지원할 계획"

미래통합당 양홍규 대전 서을 국회의원 예비후보 / ⓒ 뉴스티앤티
미래통합당 양홍규 대전 서을 국회의원 예비후보 / ⓒ 뉴스티앤티

미래통합당 양홍규 대전 서을 국회의원 예비후보는 25일 자신의 8차 공약인 ‘드론특구 지정 및 국제드론올림픽 개최’에 대해 발표했다.

양 예비후보는 지난 2월 5일 첫 공약발표 당시 “매주 수요일마다 공약을 발표하겠다”는 약속대로 이날 제8호 공약으로 “드론 산업을 대전의 새로운 지역 성장 동력으로 육성하겠다”면서 “4차 산업혁명 시대 드론산업의 확장성에 주목해 드론의 안전한 활용을 위한 저변 확대 및 산업 활성화를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드론은 일자리 창출의 기린아이자 4차 산업혁명 첨단 기술이 초융합한 신산업 분야로 일본은 이미 2015년 치바시를 ‘드론 국가전략 특구’로 지정했고, 대전은 KAIST·항공우주연구원·대덕특구 등 국책 연구기관들의 R&D를 적용한 드론 실증 테스트 베드 구축의 최적지로 꼽히며, 드론을 처음부터 끝까지 ‘완제품’으로 만들 수 있는 전국 20대 기업 중 4개 기업을 보유하고 있을 정도다.

현재 드론은 무인항공기를 중심으로 한 군사 분야 외에도 촬영·취미·과학 연구·산불 관리 등에 다양하게 사용되고, 농업·목축·문화탐사에서 재난구조·건설 측량·물류까지 활용 분야는 계속 넓어지고 있으며, 일부 시·군에서는 드론을 활용해 코로나19 방역 활동에 나서 눈길을 끌기도 했을 뿐만 아니라 시장도 빠르게 크고 있는 한편 세계 드론 시장은 2014년 53억 달러(약 6조 4000억원)에서 2023년 128억 달러로 증가(연평균 11%)할 전망이다.

또한 양 예비후보는 드론 산업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드론시스템 상용화 및 사업화 촉진를 위한 국제 규모의 드론올림픽 개최를 약속했다.

드론올림픽은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드론 레이싱(Drone Racing) 대회를 비롯해 평창올림픽 예와 같은 드론 군집 비행·드론 배틀·드론 장애물 미션·드론 축구대회·드론 영상 공모전·촬영대회·드론 제작대회·박람회 등 다양한 드론스포츠 경기를 종합할 계획이며, 비행 제한이 없는 갑천 일원과 한밭수목원 엑스포시민광장 등에서 드론올림픽을 개최한다면 문화관광 측면뿐만 아니라 산업적 파급효과도 크고, 대형 통신사 등과 공조할 경우 적은 비용으로 큰 성과가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다.

양 예비후보는 “드론은 연 11% 씩 크는 신성장 동력 산업이라”면서 “국가 전략적 차원에서 드론특구 지정과 드론올림픽 개최를 통해 전후방 산업 생태계 조성과 일자리 창출에서부터 대회+이벤트+전시+관광 등 일석 오조의 파급효과를 누릴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정부에서는 ‘드론 택시’ 등 미래 도심형 항공 모빌리티(Urban Air Mobility·UAM)의 2025년 실용화를 목표로 관련 규제를 연구하고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다. 현재는 제한된 구역에서만 날릴 수 있는 드론을 도심 내에서도 날릴 수 있도록 규제를 면제·완화하는 특구를 지정해 드론 산업을 육성할 방침이다.

특히, 국민이 안심할 수 있도록 생활 드론 안전 및 드론 테러 방지(Anti-Drone) 시스템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도심 내 드론 활용에 걸림돌로 작용하는 규제를 과감히 면제·완화하는 특구지정·운영 등 인프라 구축이 필수적이다.

 

드론 활용 도심형 항공 모빌리티 중심 개발(UAMOD) 구상(안) / 양홍규 예비후보 제공
드론 활용 도심형 항공 모빌리티 중심 개발(UAMOD) 구상(안) / 양홍규 예비후보 제공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