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보건소가 최근 발생한 폭우로 수해를 입은 지역의 시민들에게 개인위생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수해 지역에는 수인성‧식품매개 감염병, 장티푸스, 눈병, 발진 등 각종 질환에 노출될 위험이 도사리고 있으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청주시 보건소가 수해지역 감염병 방지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 청주시청

수해지역의 감염병 예방을 위해서는 ▲ 노출된 피부는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어내고 ▲ 다친 부분은 즉시 소독을 하고 ▲ 가급적 물에 직접 노출되지 않도록 방수복이나 고무장갑, 긴 장화 등을 착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 ▲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 손을 씻는 등 개인위생을 철저히 하고 ▲ 눈병 예방을 위해 얼굴은 만지지 말아야 한다.

특히 오염된 물에 닿았거나 상온에 보관했던 음식물을 섭취하면 식중독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예방을 위해 ▲ 물을 끓여 마시고 음식은 충분히 익힌 뒤 바로 먹는 게 좋다.

또 ▲ 설사나 손에 상처가 있는 사람은 음식물을 조리하지 않는 게 바람직하다.

청주시 보건소가 수해지역 감염병 방지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 청주시청

한편 청주시 보건소는 침수지 및 이재민 대피시설에 집중 방역 소독을 실시해 감염병 발생과 해충 발생을 방지하고 있으며 해충기피제 및 손소독제, 살균제 등을 배부하고 있다.

또 청주시 보건소는 이재민의 수인성 감염병 예방을 위해 4개구 보건소와 보건지소, 보건진료소에서 청주지역 수해 이재민 대상 장티푸스 예방접종을 무료로 실시한다.

장티푸스는 여름철 대표적 수인성 질병으로 오염된 음식이나 물을 먹을 때 주로 감염을 일으키며, 증상으로는 1~3주의 잠복기를 지나 고열, 복통, 두통, 피로감 등 이 있으며, 설사, 기침 등도 나타난다.

상당보건소 관계자는 “지속적인 방역과 감염병 예방 홍보를 할 것”이라며 “시민들 또한 수해복구로 힘드시겠지만 감염병이 발생되지 않도록 개인위생수칙을 준수하고, 이재민들은 가까운 보건소에서 장티푸스 예방접종을 받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