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도심에 도시재새생 및 과학·교통분야 공공기관 유치

 

허태정 대전시장이 10일 오전 시청 대회의실에서 혁신도시 지정 신청 계획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허태정 대전시장이 10일 오전 시청 대회의실에서 혁신도시 지정 신청계획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대전시는 지난 6일 국가균형발전특별법 개정안 국회 본회의를 통과함에 따라 본격적인 혁신도시 지정 절차에 나서기로 했다.

허 시장은 이날 시청 대회의실에서 국가균형발전특별법 국회 통과와 관련한 브리핑을 열고 "기본적으로 대덕특구를 기반으로 과학분야와 철도와 교통분야 인력을 채용할 수 있는 규모있는 기관을 유치하는 전략을 펴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 "대전역세권을 중심으로 원도심 활성화에 충실하겠다"며 "공공기관 이전 대상과 규모가 결정되면 대상지를 확대할 계획도 있다"고 밝혔다. 

이어 "과거 혁신도시는 지방의 신도시 조성 방식이었으나 대전은 원도심 재생과 연계해 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역사회의 균형발전으로 가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것이 국토부와 정치권을 설득하는데 주효했다"고 설명했다. 

허 시장은 "대전에 어떤, 몇 개의 기관보다 경제를 활성화 시키고 일자리를 창출하느냐가 더 중요하다"면서 "(공공기관들의) 대전에 대한 이전 선호도는 높다"고 자평했다.  

오는 5월 결과가 나올 것으로 예상되는 국토연구원의 '혁신도시 성과평가 및 정책지원 용역'을 토대로 총선 이후 수도권 공공기관 추가 이전 방향이 설정되면 본격적인 공공기관 유치에 나서겠다는 뜻도 밝혔다.  

그는 "균특법안이 6월말 시행되면 7월 중으로 국토교통부장관에게 혁신도시 지정을 신청할 계획"이라며 "국토부도 긍정적 입장이기 때문에 현재의 기조로 놓고 보면 지정에 큰 어려움은 없을것"이라고 전망했다.

허 시장은 "균특법안이 국회를 통과 할 수 있도록 힘을 모아준 150만 시민과 국회의원, 공직자, 언론에 감사하다"며 "혁신도시를 통해 코로나19로 어려운 삶과 경제를 극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