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급여 지원 금액 대폭 인상, 교육비 지원 대상 확대
이달 20일까지 읍·면·동 주민센터 또는 온라인으로 신청 가능

세종시교육청 / © 뉴스티앤티
세종시교육청은 이달 20일까지 저소득층 가정 자녀를 대상으로 '초·중·고 학생 교육급여·교육비 지원' 집중 신청을 받는다. / © 뉴스티앤티

세종시교육청은 이달 20일까지 저소득층 가정 자녀를 대상으로 '초·중·고 학생 교육급여·교육비 지원' 집중 신청을 받는다.

교육급여·교육비는 저소득층 가구의 경제적 부담을 경감하고 균등한 교육기회 보장을 위해 운영되는 제도이다.

지원 신청은 집중 신청 기간 이후에도 언제든 가능하나, 신청한 월부터 지원되므로 학기 초인 3월에 신청하는 것이 유리하다.

시 교육청에 따르면 올해는 고등학생 교육급여 지원 금액을 대폭 인상됐으며, 교육비 지원 대상이 확대됐다.

교육급여는 신청 가구의 소득·재산조사 결과가 기준 중위소득 50% 이하인 경우(4인 가구 월 소득인정액 237만 원 이하) 연간 ▲ 초등학생 20만 6000원 ▲ 중학생 29만 5000원 ▲ 고등학생 42만 2200원이다.

고등학교 1학년 학생의 경우 교과서 대금 및 수업료 전액이 지원된다.

또한, 교육급여 수급자에 선정되지 않더라도 소득·재산조사 결과가 교육비 지원 기준(4인 가구 월 소득인정액 313만 원 이하)에 해당하면 교육비 지원을 받을 수 있다.

교육비 신청자는 가구원의 소득·재산이 사업별 선정기준에 해당하는 경우, 고교 학비(수업료, 학교운영지원비, 교과서), 방과후학교 자유수강권, 현장체험학습비, 체육복 구입비, 교육정보화(PC, 인터넷통신비) 등을 지원받을 수 있다.

교육급여·교육비 지원을 희망하는 학부모는 주소지의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신청하거나 온라인으로 복지로 온라인, 교육비 원클릭에서 신청하면 된다.

이미 신청하여 지원받고 있는 경우에는 다시 신청을 하지 않아도 되며, 기존 정보를 활용하여 가구의 소득·재산을 조사해 계속 지원 여부를 심사 받게 된다.

자세한 사항은 읍면동 주민센터, 중앙상담센터, 또는 보건복지부 콜센터에 문의하면 된다.

한편, 시 교육청은 지난해 1215명에게 3억 3000여만 원의 교육급여를, 5만 6010명에게 528억여 원의 교육비를 각각 지급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