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레이 경찰 "김정남 암살에 북외교관·고려항공 직원 연루됐다"

 

말레이시아 경찰이 김정남 피살과 관련, 당초 발표와 달리 현지 북한대사관이 개입했을 가능성을 암시했다.

또 장난인줄 알고 김정남 암살에 동참했다는 외국인 여성 용의자들의 주장도 거짓이며, 김정남의 가족이 그의 신원 확인과 시신 수습을 위해 말레이시아 현지에 온다면 보호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정남 암살사건을 수사중인 칼리드 아부 바카르 말레이시아 경찰청장은 22일 오전 쿠알라룸푸르에있는 경찰청 청사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5명의 북한 국적자를 쫓고 있다"며 "이 가운데 사건 직후 출국한 4명이 이미 평양에 도착한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그는 리지우로 추정되는 나머지 1명과 또다른 북한 국적자 2명이 아직 말레이시아에 머물고 있으며, 이 2명의 신원을 각각 북한대사관 2등 서기관 현광성(44)과 고려항공 직원 김욱일(37) 이라고 공개했다.

   

그는 이들이 사건에 개입했는지를 판단한 기준에 대해 "우리는 그들에게 수사에 협조할 것을 요구할 이유와 근거가 있다"며 그렇지 않다면 이 나라에 다른 많은 북한 국적자가 있음에도 그들을 찍어서 부를 이유가 없다"고만 언급했다.

 

이번 사건과 관련해 신원이 확인된 북한 국적의 용의자는 리정철등 모두 8명이다.

 

특히 면책특권이 있는 북한대사관 직원의 개입이 처음 확인됨에 따라 대사관의 조직 개입 여부가 밝혀질지 주목된다.

 

칼리드 청장은 이들에게 수사 협조 차원의 인터뷰를 하자고 이날 요청했다면서, 북한 대사관 측이 협조해주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북한에 도착한 것으로 추정된 4명에 대해서도 북에 신병 인도를 요구했다고 말레이 당국은 말했다.

 

그러나 말레이 경찰은 북한 공작원이 배후라고 보느냐는 질문에는 "아직 수사 중인 사안인 만큼 언급하지 않겠다"며 조심스러운 반응을 보였다.

 

리정철을 제외한 총 7명의 북한 국적자들을 특정한 근거에 대해서는 "그렇게 볼 근거가 물론 있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