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시종 충북지사가 21일 기자회견장에서 코로나19 관련 담화문을 발표하고 있다. / 충북도 제공
이시종 충북지사가 21일 기자회견장에서 코로나19 관련 담화문을 발표하고 있다. / 충북도 제공

21일 충북에서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첫 확진자가 발생함에 따라 이시종 충북지사가 지역사회 확산 방지를 위한 도민들의 협조가 필요하다며 적극적인 동참을 당부하고 나섰다.

이 지사는 이날 기자회견장에서 '코로나19 확진자 도내 발생에 따른 도민께 드리는 말씀'의 담화문을 발표하고 "코로나19 대응단계를 심각단계 수준으로 격상"하고 "모든 방법을 동원해 지역사회 전파를 막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발표에 따르면 확진자는 31세 남자로 증평군에 거주하는 군인이다. 지난 20일 13시경 발열(37.5℃) 증상이 있어 증평군보건소에서 검체를 채취하여 도 보건환경연구원 및 질병관리본부에서 검사한 결과 23시 50분경 최종 확진으로 판정됐다. 확진자는 21일 새벽 02시 10분 국군수도병원으로 이송, 음압병실에 격리 조치됐고 비교적 안정적인 상태다.

현재 확진자의 이동경로와 접촉자를 확인하는 등 역학조사가 진행 중이며, 특히 밀접접촉자에 대하여는 현재 격리하여 검체 채취 중에 있다.

이에 이 지사는 "진심으로 안타깝고 송구하다"며 "'코로나 19 대응 비상체제’로 전환하고 현재 경계로 운영 중인 대응단계를 심각단계 수준으로 격상하고 교육청, 경찰청 등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력하여 구체적인 대응방안을 마련, 즉시 시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지금은 그 어느 때보다 도민 여러분의 성숙한 시민의식과 적극적인 협조가 절실한 때"라며 "발열, 기침 등의 호흡기 증상이 있는 경우 곧바로 의료기관을 방문하지 마시고 질병관리본부 콜센터(1339) 또는 가까운 보건소로 신고하여 안내에 따라 행동해 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개인 위생수칙 준수, 여러 사람이 모이는 행사나 장소에는 가급적 방문을 자제해달라"며 "공인된 언론을 통해 제공되는 내용 외에 확인되지 않은 가짜뉴스에 흔들리지 마시고, 중앙방역대책본부의 권고사항에 주의를 기울여달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