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룸 계약전 반드시 건축물대장 확인 당부

당진시청 전경 / 뉴스티앤티 DB
당진시청 전경 / 뉴스티앤티 DB

당진시는 다가오는 봄철을 맞이해 다가구주택(원룸 등)입주를 알아보는 시민들을 위해 계약 전 건축물대장 확인 안내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최근 ‘대학가 쪽방촌, 불법원룸 피해, 원룸쪼개기’ 등 원룸이 불법 건축으로 인한 주거환경 저하가 사회문제가 되고 있다.

임대, 매매 계약 시 등기와 건축물대장 확인은 필수지만, 대부분 건축물대장에는 별 관심을 두지 않고, 특히 원룸 쪼개기 여부 등을 확인하지 않아 나중에 피해를 보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 불법으로 증축하거나 용도변경 한 원룸은 재산권을 보호받지 못하는 경우가 있으며 화재나 안전에도 취약하다.

당진시는 당진소방서의 화재안전특별조사 결과 적발된 모든 불법 건축물에 대해, 지도·단속 및 시정명령을 하고 위반건축물 표기 등 관리에 철저를 기하고 있으며 또한 단속강화와 더불어 임차인 등에게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집중홍보 활동도 추진한다.

특히, 개학 시즌인 만큼  학교주변 등 임대밀집지역에서 불법 쪼개기 주택으로 인한 임차인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현수막 설치 등 시민 홍보에도 적극적으로 임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임대차 계약 전 반드시 건축물대장*을 열람해 위반건축물 여부를 확인하라”고 당부했다.
* 건축물대장은 인터넷, 스마트폰을 통해 '정부24'를 통해서도 열람가능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