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는 총 사업비 195억 원을 투입, 올해 2천 589ha의 면적에 567만본의 나무를 식재한다. / 충북도 제공
충북도는 총 사업비 195억 원을 투입, 올해 2천 589ha의 면적에 567만본의 나무를 식재한다. / 충북도 제공

충북도는 총 사업비 195억 원을 투입, 올해 2천 589ha의 면적에 567만본의 나무를 식재한다.

지역별 특색을 반영한 4대 맞춤형 조림사업 추진으로 산림의 경제적 가치 증대와 공익적 기능을 향상시키는데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도에 따르면 산림의 경제적 가치 증대를 위한 ’경제림 조성’과 공익적 기능 향상을 위한 ‘큰나무 조림’, ’지역특화 조림’, ‘미세먼지 저감조림’ 등 4대 맞춤형 조림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경제림 조성은 목재생산 및 바이오순환림 조성을 위해 2,281ha에 낙엽송, 소나무, 백합나무 등 536만본과 특용자원 조성을 위해 59ha에 헛개나무 18만본을 식재한다. 

큰나무 조림은 경관조성 등 산림의 공익적 가치 증진을 위해 이팝나무, 산수유 등 꽃이나 열매가 아름다운 경관수종으로 124ha에 4만본, 산불피해지, 소나무재선충병 등 피해지 복구를 위한 산림재해방지조림 42ha에 소나무 등 6만본을 식재한다.

지역특화 조림은 제천시에서 아까시 밀원수림 조성과 괴산군에서 미선나무 특화숲을 각각 10ha씩 조성할 계획이다.

미세먼지 저감조림은 도시 내·외곽 산림, 공공녹지 등에 나무심기를 확대하여 미세먼지 저감을 통한 산림의 공익적 기능을 확대하고자 63ha에 화백나무 등 2만 2천본을 식재할 계획이다.

충북도 이태훈 환경산림국장은 “나무 한그루를 심는 일은 온실가스 감축과 미세먼지 저감에 도움이 되며 소중한 숲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어 숲속의 충북을 실현하는 계기가 될 것” 이라고 밝히면서 “4대 맞춤형 조림사업의 적기 추진으로 경제적, 공익적 가치 증진에 기여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조림사업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