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평공원 개발을 반대하는 대전 소재 2개 단체는 17일 오후 2시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월평공원 민간특례사업 도시공원위원회 부결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도시공원위원회는 월평공원 민간특례사업을 부결하라”고 촉구했다.

월평공원 대규모아파트 건설 저지를 위한 갈마동 주민대책위원회와 월평공원 대규모아파트 건설저지 시민대책위원회는  17일 오후 2시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월평공원 민간특례사업 부결'을 촉구했다. / 뉴스티앤티 DB

월평공원 대규모아파트 건설 저지를 위한 갈마동 주민대책위원회와 월평공원 대규모아파트 건설저지 시민대책위원회는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월평공원 민간특례사업 관련 도시공원위원회가 오는 19일 다시 열린다”며 “지난 5월 도시공원위원회는 시민과의 불통, 공공성에 대한 의문, 제출 자료 미비 등을 시에 지적했지만, 시는 그 이후에도 달라진 것이 없다”고 성토했다.

이어 “권선택 대전시장은 ‘도시공원 일몰해제’라는 개발 사업 추진의 불가피성을 강조하지만, 문재인 정부 이래 관련 문제 해결을 위한 제도 개선이 이뤄지고 있다”면서 “대전보다 앞서 민간특례사업을 추진한 인천·광양도 최근 특례사업을 부결하거나 정부차원의 대책을 요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들은 또 “인근 충남도를 포함한 타 지역은 민간특례사업의 대안을 찾고 있다”며 “대전시는 대규모 아파트를 건설하는 민간특례사업만이 도시공원 일몰의 대비책인 것처럼 시민들을 속이고 있다. 시는 사업추진의 설들력을 잃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갈마동 주민들은 개인의 바쁜 생활 속에서도 아파트 건설을 반대하는 의견을 모아왔다”면서 “2,767명의 반대 서명을 담은 서명부를 오늘 시에 제출한다. 하루라도 빨리 제대로 된 시의 공원계획이 수립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김윤기 정의당 대전시당위원장이 17일  ‘월평공원 민간특례사업 도시공원위원회 부결 촉구 기자회견'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 뉴스티앤티 DB

기자회견에 참석한 김윤기 정의당 대전시당위원장은 “갈마동 주민들은 한결같이 특례사업의 문제를 제기해왔지만, 시는 ‘시를 믿으라’는 말 외 구체적인 대안이나 설명을 해준 적이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지난 5월 26일 첫 번째 도시공원위원회가 시민들에게 비공개로 진행됐다. 그런데 회의에 참석해선 안 될 사업 추진 당사자들은 수시로 회의장소를 드나들었다”며 “시는 정작 이 사업을 제대로 알고 판단해야 할 시민들에게는 어떠한 정보도 주지 않고 있다. 사업에 반대하는 주민들을 배제하는 시의 행태는 정당성을 잃었다”고 비판했다.

한편, 이들 단체는 기자회견을 마치고 짧은 퍼포먼스를 진행한 뒤, 시청 관계자에게 ‘민간특례사업 반대 서명부’를 전달했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2개 단체는 17일 시청 관계자에게 ‘민간특례사업 반대 서명부’를 전달했다. / 뉴스티앤티 DB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