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규 농촌진흥청장(왼쪽에서 두번째)이 13일 충주시 동량면을 방문, 과수원을 둘러보고 있다 / 충북도 농업기술원 제공
김경규 농촌진흥청장(왼쪽에서 두번째)이 13일 충주시 동량면을 방문, 과수원을 둘러보고 있다 / 충북도 농업기술원 제공

김경규 농촌진흥청장이 13일 충주시 동량면을 방문, 지난해 과수화상병 방제를 위해 수고한 과수농가를 격려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충북농업기술원 송용섭 원장과 충주시농기센터 정진영 소장 등과 농업인 10여 명이 참석했다.

김 청장은 “가지치기 작업도구를 소독하며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과수화상병이 다른 나무로 전염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으며, 나뭇가지 등을 세심히 관찰해 병징을 미리 발견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현재 시군농업기술센터가 지원중인 과수화상병 예방 약제로 적기에 방제해 달라”고 강조했다

이어서 김 청장은 충주시농업기술센터를 방문해 충북도와 충주시의 금년도 과수화상병 종합 관리대책 추진상황을 보고 받았다.

김 청장은 “충북도와 충주시가 겨울철 새해농업인실용교육과 특별교육 등을 통해 과수화상병 예방에 많은 노력을 해 오고 있는 줄 안다”며, “과수화상병 방제에 최선을 다해 달라”고 격려했다.

한편, 지난해 충주와 제천, 음성에 과수화상병이 발생한 충북은 지난 12월부터 도 농업기술원을 중심으로 과수화상병 발생 예방을 위해 시군농업기술센터, 충북원예농협 등과 함께 예찰, 작업전‧후 소독 등의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