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격하는 김소연, 반박하는 김종남 신경전 치열...지역 정가 관심 집중

4.15 총선을 불과 63일 남겨 놓은 가운데, 대전 유성을에서 충청권 최초로 女-女 대결이 성사될지 지역 정가의 관심이 집중돼 있다. / 뉴스티앤티
4.15 총선을 불과 63일 남겨 놓은 가운데, 대전 유성을에서 충청권 최초로 女-女 대결이 성사될지 지역 정가의 관심이 집중돼 있다. / 뉴스티앤티

4.15 총선을 불과 63일 남겨 놓은 가운데, 대전 유성을에서 충청권 최초로 女-女 대결이 성사될지 지역 정가의 관심이 집중돼 있다.

소선거구제가 실시된 1988년 13대 총선 이후 충청권에서는 지역구 여성 후보를 단 한 차례도 배출한 적이 없으며, 이전의 중선거구제 하에서 ‘남장 여성’으로 유명한 김옥선 의원이 서천에서 3선을 거둔 것이 유일한 충청권 지역구 여성 의원이다.

더불어민주당 후보로 지난 6.13 지방선거에 출마하여 서구6 선거구에서 시의원에 당선된 김소연 전 의원은 2018년 9월 ‘선거 기간 정치 브로커의 돈 요구’를 폭로하면서 일약 전국적인 인지도를 얻으며, 자신을 공천한 박범계(재선, 대전 서을) 의원과 대립각을 세우며 연이은 폭로를 이어갔다. 더불어민주당에서 ‘미운오리새끼’로 지내던 김 전 의원은 지난해 3월 바른미래당에 입당했으나, 당 내홍으로 정치적 미래가 불투명해지자 지난달 30일 바른미래당을 탈당했다. 김 전 의원은 바른미래당 탈당에 앞서 지난달 16일 “시민혈세 탕진하는 ‘민주당·시민단체'’와 싸우겠다”고 밝히며 의원직을 사퇴하고, 4.15 총선 출마를 시사했다.

지난 4일 자유한국당에 입당하여 유성을 출마를 선언한 김 전 의원은 시민단체 경력과 허태정 시장 하에서 초대 민생정책자문관을 역임한 더불어민주당 김종남 예비후보에게 날선 반응을 보이며, 자신의 존재감을 높이고 있다.

김 전 의원은 지난 10일 있었던 김 예비후보의 과학기술분야 정책과 관련하여 11일 “김종남은 알고 보니 ‘반문(反文)’세력이었나”라는 논평을 발표하고, “대전 과학기술계의 문제점을 제대로 들여다 본 게 맞는지, 시민사회단체의 먹거리를 과학계에도 접목시키겠다는 것인지, 문재인 정권의 과학정책 실패를 인정하는 것인지 도통 이해할 수 없다”면서 “그저 대전시의 정책에 ‘숟가락 얹기’일 뿐 핵심 5대 공약으로 들어갈 사안으로 보기는 어렵다”며 “결국 이번 김종남 예비후보가 발표한 과학기술 분야 공약들은 문재인 대통령의 정책실패를 인정한 것이라”고 주장하고 나섰다. 또한 김 전 의원은 최근 자신의 SNS에 ‘민주당은 대전 유성구을 국회의원 후보로 김종남 씨를 공천하라’는 글을 올리고, 허태정 대전시장과 더불어민주당 조승래(초선, 대전 유성갑) 대전시당위원장, 박정현 대덕구청장 등을 ‘충남대 586 동지’라고 칭하면서 “시민혈세 탕진하는 ‘민주당·시민단체'’와 싸우겠다”고 밝힌 출마의 변과 맥을 같이하는 행보를 보이며 여론의 주목을 끌고 있다.

김 전 의원의 논평에 대해 김 예비후보 측도 즉각 보도자료를 통해 ‘전형적인 딴지걸기’라고 평가 절하했다.

김 예비후보 측 관계자는 “국회의원의 역할은 국정을 다루고 관련 제도 및 법률을 만드는 것 이외에도 유권자 요구를 받고 지원하는 일도 포함된다. 지방정부에 필요하거나 추진해야 하는 일을 찾아 정책을 개발하고, 이행에 대해 지원과 협력은 당연한 임무라”고 피력한 후 “유권자와 지방정부를 위한 일에 힘을 싣고 돕는 것을 비난하기 전에 본인이 예비후보로 등록한 ‘국회의원’의 다양한 역할에 대해 생각해주기 바란다”면서 “또한 국회의원과 지방정부 간의 협력과 연대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바란다”며 “앞으로는 본인만의 더 좋은 정책과 비전을 가지고 유권자를 만나고 설득할 것을 권한다”고 에둘러 비판했다.

한편, 여성과 정치신인 가산점 25%를 받는 김 예비후보는 더불어민주당 경선에서 현역인 이상민(4선) 의원을 꺾어야 본선 무대를 밟을 수 있으며, 김 전 의원은 자유한국당 경선에서 직전 당협위원장을 역임한 육동일 전 충남대 교수와 이영수 전 청와대 행정관을 상대로 승리해야만 본선에 진출할 수 있다. 이들이 각 당의 경선을 통과해 충청권 최초의 女-女 대결을 만들어내면서 충청 정치사에 새로운 이정표를 쓸 수 있을지 지역 정가의 이목이 집중돼 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