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청소년수련마을 / 홈페이지 캡처
대전청소년수련마을 / 홈페이지 캡처

대전시가 청소년수련마을을 감염병접촉자 격리시설로 지정한 것에 대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로 추진하는 우한교민 수용과 관련이 없다"고 해명했다.

앞서 일각에서는 "대전시가 정부 요청없이, 주민동의도 구하지 않은 채 일방적으로 청소년수련마을을 감염병접촉자 격리시설로 지정하고, 이번 국내송환되는 우한교민 일부를 분산수용코자 준비하는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30일 대전시에 따르면 메르스사태 이후 2018. 3월 개정된 관련 법률에 의거 각 시·도별 1개소 이상 격리시설을 지정토록 되어 있다. 

또한 격리시설은 접촉자 중 증상이 없어 의료기관 격리는 불필요하고 자가격리가 어려운 자 등이 다수 발생하는 등 긴급사태를 위한 시설로, 법에 의해 지정토록 되어 있을 뿐 주민동의는 필수사항이 아니다.

격리시설 지정은 공공연수시설(수련원, 연수원 등) 등을 활용해 의료기관 접근성, 독립건물 시설, 각 방마다 샤워실 등을 갖춰야 하는 등 기준을 충족해야 한다.

대전에는 인재개발원과 청소년수련마을 2곳의 공공연수시설이 있으나 인재개발원은 충남대병원과의 접근성, 시설기준 미달(각방 화장실 등)로 제외되 청소년수련마을이 감염병접촉자 격리시설로 최종 지정됐다.

시 관계자는 "청소년수련마을은 이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와는 별개로 작년(2019. 11)에 이미 격리시설로 지정됐다"며 "우한교민을 분산 수용하는 것 아니냐는 일각 주장은 사실과 전혀 다르니 시민들은 안심해도 된다"고 전했다.

한편, 대전청소년수련마을은 대전 중구 방아미로131 (침산동) 일원에 위치해 있으며, 학생들이 청정한 자연환경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도전과 체험활동을 할 수 있는 시설이다. 한 번에 400여 명을 수용할 수 있는 규모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