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충남 혁신도시 추가 지정과 관련하여 지역 여야 정치권의 책임 공방이 가열되는 가운데, 이번 일로 인해 다시 한 번 충청 정치권의 무기력한 민낯이 그대로 드러난 것 같아 지역민의 한 사람으로 씁쓸함을 금할 길이 없다.

더불어민주당 대전·충남 시·도당과 자유한국당 대전·충남 시·도당은 대전·충남 혁신도시 추가 지정과 관련하여 네 탓만 할 것이 아니라 자기 당에서 문제된 부분에 대한 해명과 대책 마련이 시급한데도 불구하고, 서로간의 책임 공방에만 골몰하여 헛심만 빼고 있다. 두 당의 이런 작태는 충청인들의 화만 돋울 뿐 대전·충남 혁신도시 추가 지정에 그 어떤 도움도 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이번 문제의 발단은 지난 14일 있었던 문재인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이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충청남도나 대전에서는 혁신도시를 추가 지정해 달라는 식의 요구도 있는데, 그런 부분들은 앞으로 총선을 거치면서 검토해 나가겠다”는 해석의 여지가 있는 발언으로 야당에게 공격할 빌미를 제공하기에 이르렀다. 상황이 이쯤에 이르렀다면 더불어민주당 충청권 의원들은 긴급 회동을 갖고, 대전·충남 혁신도시 추가 지정의 중차대한 문제 해결을 위해 문 대통령 발언의 진의가 어떤 것인지를 파악하여 대전·충남 시·도민들의 마음을 풀어주는 것이 우선이었지 않았나 싶다. 더구나 충남 청양 출신의 이해찬(7선, 세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충북 충주 출신의 이인영(3선, 서울 구로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그리고 충북 청주 출신의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 등 충청권 인사들이 당청에 포진한 상황에서 문 대통령의 이런 발언이 나왔다면, 야당의 주장처럼 대전·충남 혁신도시 추가 지정을 4.15 총선에 이용하려 한다는 합리적 의심을 사기에 충분하다.

자유한국당 충청권 의원들 역시 지난 20일 대구·경북(TK)의원들이 개최한 ‘지역공약개발을 위한 만찬 간담회’에서 ‘국토균형발전특별법 개정안’ 국회통과 저지 발언이 있었다는 사실을 인지한 즉시 긴급 회동을 갖고, 이 발언에 대해 TK 의원들에게 강력히 항의하면서 황교안 대표의 지난 15일 예산에서 열린 충남도당 신년인사회 당시 ‘혁신도시 관련‘ 발언을 다시 한 번 상기시켜주었어야 한다. 또한 당 지도부에는 이번 분란을 야기한 TK 의원들에 대해 징계 조치를 요구하는 등의 강력한 행동을 취했어야만 대전·충남 시·도민들에게 진정성을 인정받을 수 있을 것이다.

그렇지 않아도 ‘충청홀대론’으로 마음이 상해 있는 충청인들에게 집권여당과 제1야당의 대전·충남 혁신도시 추가 지정과 관련한 책임 공방은 매우 볼썽사나운 모습이다. 제발 충청권 정치인들은 대전·충남 혁신도시 추가 지정과 관련해서만큼은 초당적인 협력을 통해 15년 동안 역차별을 받아온 대전·충남 시·도민의 권리를 회복시켜주는 것만 우선적으로 생각해주길 바란다. 진실은 반드시 드러나는만큼 대전·충남 혁신도시 추가 지정을 정략적으로 이용하는 정당은 다가오는 4.15 총선에서 충청인들의 심판을 면치 못할 것이라는 점을 명심했으면 한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