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가 추진 중인 ‘민간공원 특례사업’과 관련해 시민단체와 시의 갈등이 갈수록 깊어지고 있다.

대전문화역사진흥회와 월평공원대규모아파트건설저지 시민대책위원회 등 8개 시민단체는 6일 오전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월평공원 사업지구에는 월평동산성, 마봉재보루 등 역사적 상황을 간직한 유적이 인접·내재해 있다”며 “대전시는 공원 개발 사업에 앞서 문화재 보존 대책을 강구하라”고 촉구했다.

대전 소재 8개 시민단체는 6일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월평근린공원 민간공원 특례사업 반대'를 골자로 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시의 문화재 보존 대책을 촉구했다. / 뉴스티앤티 DB

이들 8개 단체는 기자회견을 통해 “월평공원 사업지구에 인접한 월평동유적과 월평동 산성 발굴 과정에서 다수의 고구려 토기가 발굴됐다”면서 “이 일대는 5세기 후반부터 7세기까지 삼국시대의 치열한 역사적 상황을 잘 간직한 유적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현재 대전시도 월평동산성을 국가사적으로 지정하기 위한 용역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히며 “지난달 23일 열린 ‘대전광역시 문화유산 학술대회’에 참석한 다수의 전문가들도 월평동산성의 문화재적 가치를 구체적으로 밝힌 바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아파트 건설로 문화재 보호구역 및 역사문화환경에 대한 훼손이 심히 우려된다”며 “민간공원 특례사업 추진이 백지화 될 때까지 끝까지 반대하고 저지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시 관계자는 이날 기자회견과 관련해 “시도 모든 사항을 검토하며 개발을 추진 중”이라고 맞섰다.

시 관계자는 뉴스 T&T 기자와의 전화 통화에서 “월평공원 사업지구 내 유적이 있는 것은 맞지만, 유적을 훼손하면서 개발이 이루어지지는 않을 것”이라며 “개발은 법에서 정한 (유적과의) 이격거리를 준수하며 진행될 것이다. 시도 모든 관련 사항을 검토하며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또한 그는 “오늘 시위 현장에 참석해 그들(8개 단체)의 주장을 들어봤다. 그들은 둔산 개발 당시 둔산 유적도 자신들이 지킨 것처럼 말 하더라"며 "하지만 그것은 그들만의 노력으로 이뤄진게 아니다. 시는 언제나 유적 보호를 위한 최선의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민간공원 특례사업’을 둘러싼 갈등이 끊이지 않는 가운데, ‘경청과 소통’을 강조하는 권선택 대전시장의 행보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