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 시민의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되길 기대"

박완주 의원 / 뉴스티앤티 DB
박완주 의원 / 뉴스티앤티 DB

더불어민주당 박완주(재선, 충남 천안을) 의원은 24일 천안시청 및 공주대 천안캠퍼스가 생활밀착형 숲 조성 사업지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생활밀착형 숲 조성 사업은 생활권 주변 국유지 등 유휴부지와 공공 및 다중이용시설 등에 다양한 유형의 정원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2019년부터 산림청에서 시행하고 있으며, 2020년부터는 국민참여예산 사업의 하나로 관련 예산을 대폭 확대하여 추진할 예정이고, 이번에 선정된 사업지에는 총 95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되는 한편 개소 당 실외정원은 5억원·실내정원은 10억원 내외로 지원 및 조성된다.

특히, 생활밀착형 숲 조성 사업이 국민참여예산 사업인 만큼 실외정원 사업은 시민정원사 등 지역주민들이 참여하는 방식으로 추진하고, 실내정원은 이용자와 관계 기관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박 의원은 “공공시설과 국유지를 정원으로 조성하여 천안시민께 녹색휴식 공간을 제공하는 사업에 선정 돼 기쁘다”면서 “천안 시민의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며 “많은 시민이 이용하는 시설에 미세먼지 저감과 공기질 개선에 기여할 수 있는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이 확대되어 언제, 어디서나 정원에 접근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생활밀착형 숲 조성 사업지로는 전국에서 실외정원 5개소와 실내정원 7개소가 선정되었으며, 산림청은 규모·입지 및 접근성·확장가능성·사후관리 용이성·광역지자체 우선순위 등 권역별·유형별 균형을 고려하여 선정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