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최초 기초자치단체 사회성과보상사업 추진

충남 부여군은 지난 20일 행정안전부가 개최한 사회성과보상사업 경진대회에서 ‘경도인지장애자 관리를 통한 치매예방 SIB사업’을 발표한 결과, 기획안 부문에 선정되어 상금 1억 원을 수여받았다.

이번 경진대회는 새로운 공공서비스 제공방식인 사회성과보상사업의 아이디어를 전파하고 공유하여, 지자체와 민간의 관심을 제고하고 생태계 형성을 촉진하고자 2017년부터 행정안전부에서 개최하고 있다.

부여군은 치매, 취업, 노인, 여성, 청소년 등 다양한 주제로 접수된 21건(기획안 4건, 아이디어 17건)의 후보군 중에서 서면심사를 통과한 11건(기획안 3건, 아이디어 8건)의 우수사례 발표심사를 거친 결과, 기획안 부문에서 최종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부여군이 이날 발표한 ‘경도인지장애자 관리를 통한 치매예방 SIB사업’의 주된 내용을 살펴보면, 치매발생의 전단계인 경도인지장애에 대한 선제적인 개입으로 치매로 가는 연결고리를 끊어 치매 예방과 치매 진행 지연을 위한 프로그램을 민간에 제공하는 것을 기본 골자로 하고 있다.

부여군의 해당 기획안은 전 사회적 문제인 치매를 사전 예방하여 경도인지장애자 본인은 물론 가족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는 점, 조호비 등 사회비용을 절감하는 효과가 크다는 점, 다른 지자체에 확산 가능성이 높다는 점, 이미 치매안심센터를 운영 중인 부여군과 SK텔레콤이 지난 9월 17일 업무협약을 체결했고 조례를 제정한 등의 지속적인 노력이 가시적 성과로 이어진 점, 지난해 아이디어 부문에서 올해 기획안으로 발전시킨 점 등에서 심사위원들의 높은 평가점수를 받았다.

이번에 부여군이 수여받은 시상금 1억 원은 실체적인 사회성과보상사업의 재원 등으로 활용하게 된다.

박정현 부여군수는 "2018년 경진대회에서 경도인지장애자 관리 치매예방 아이디어가 선정되어 인센티브로 3천만 원을 수상한데 이어 오늘 이 같은 성과를 내어 더 없이 기쁜 날”이라며, “올해 경진대회 기획안 선정을 발판삼아 기초자치단체에서는 전국 최초로 사회성과보상사업을 추진하여 부여군을 치매예방의 선도도시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향후 포부를 밝혔다.

 

사회성과보상사업 경진대회 시상식 / 부여군 제공
사회성과보상사업 경진대회 시상식 / 부여군 제공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