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과 비정규직 노동자는 닮은 꼴, 우리는 이기는 중" 역설

김윤기 정의당 대전시당위원장은 9일 정오 12시 KISTI 앞에서 전국공공연구동조합이 주최한 직접고용 쟁취 결의대회에 참석하여 연대 발언을 하고 있다. / 정의당 대전시당 제공
김윤기 정의당 대전시당위원장은 9일 정오 12시 KISTI 앞에서 전국공공연구동조합이 주최한 직접고용 쟁취 결의대회에 참석하여 연대 발언을 하고 있다. / 정의당 대전시당 제공

김윤기 정의당 대전시당위원장은 9일 정오 12시 KISTI 앞에서 전국공공연구동조합이 주최한 직접고용 쟁취 결의대회에 참석하여 연대 발언을 통해 “정의당과 비정규직 노동자는 닮은 꼴, 우리는 이기는 중”이라고 역설했다.

김 위원장은 “여기 앉아 있으니 정의당과 비정규 노동자 여러분의 처지가 비슷하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운을 뗀 후 “먼저 오늘부터 농성에 들어가는 것부터 같다”면서 “저희 정의당은 국회 본청 앞에서 1박 2일 노숙농성을 벌인다”며 “뉴스를 보셔서 알고 계시겠지만, 선거법 개정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위원장은 이어 “짧게는 지난 1년, 길게는 4년 그 이상 동안 노력해 온 일이라”고 언급한 후 “그 핵심은 국민의 지지를 받는 만큼 의석수를 보장하라는 것이라”면서 “국민의 사랑을 받는 만큼 정치적 영향력을 보장하라는 것이라”며 “지금의 선거법이 얼마나 불공정한 것이냐 하면, 지난 20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정의당은 정당 지지의 1/3의 의석만 가져갔고, 그 남은 의석을 민주당과 한국당이 가로챈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김 위원장은 “우리 비정규직 노동자들도 마찬가지라”면서 “대통령 선거 공약이며, 대통령이 되자마자 첫 번째 약속한 것이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라”며 “이런 중요한 약속이 제대로 지켜지고 있지 않은데, 항의하고 비판하는 정치인이 몇이나 됩니까? 비정규직 노동자는 2급 국민입니까? 내가 다니는 회사가 키스티과 생명연구원인데, 왜 나는 그 회사의 직원이 아닙니까? 비정규직 노동자는 2급 노동자입니까?”라고 반문했다.

김 위원장은 끝으로 “작년 이맘때 파업 투쟁을 벌였고, 또 1년이 지났다”고 환기시킨 후 “참 어렵고 힘든 시간들을 견뎌왔지만, 아직 이기지는 못했다”면서 “그렇지만 아직 끝나지도 않았고, 포기하지 않으면 지지 않는다”며 “지금도 싸우고 있으니 이겨 가고 있는 것이고, 정의당도 비정규직 노동자들도 이기고 있는 중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김 위원장은 현재의 선거제도와 관련하여 “(지난 20대 총선에서) 정의당에게 찍은 표가 1표의 효과였다면, 민주당에 찍은 한 표는 약 5.8배의 효과를 가졌다”면서 “이렇게 불공정해도 되는 것입니까? 정의당은 2급 정당이고, 저는 2급 정치인입니까?”라고 반문하며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에 대한 정당성을 부르짖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