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북도의회 CI / 충청북도의회 홈페이지 캡처
충청북도의회 CI 

충북도의회와 경기도의회를 비롯한 6개 도, 시·군의회가 제4차 국가철도망 건설계획에 동탄에서 청주 국제공항에 이르는 ‘수도권 내륙선' 건설사업 반영을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장선배 충북도의회 의장과 하재성 청주시의회 의장·박양규 진천군의회 의장은 5일 경기도의회에서 송한준 경기도의회 의장, 김홍성 화성시의회 의장, 신원주 안성시의회 의장과 함께‘수도권 내륙선'의 제4차 국가철도망 건설계획 반영을 촉구하는 결의대회를 가졌다.

수도권 내륙선은 경기도 동탄에서 안성,진천을 경유해 청주국제공항을 연결하는 총 78.8㎞의 일반철도 구축사업이다. 총 사업비는 약 2조 5000억원이 소요될 예정이며 완공 시 동탄에서 청주공항까지 약 34분에 주파할 수 있게 된다.

6개 지방의회는 “수도권과 중부내륙을 연결하는 ‘수도권 내륙선’ 건설은 국가 균형발전과 교통수요 분담 및 지역주민 편의 증진을 위해 꼭 필요한 사업”이라며 “ 6개 시군 자치단체장도 수도권 내륙선의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을 위해 적극 노력하라”고 주문했다.

이들 의장단은 또 국가철도망 건설계획 반영을 위해 중앙부처 협의 및 사전 타당성 조사용역 추진 시 지방자치단체간 업무협력을 적극 지원하고, 철도망 계획 해당 지역 주민의견이 반영되도록 상호 협력할 방침이다.

한편,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은 우리나라 철도의 장기적인 비전과 전략, 철도운영 효율화 방안 등을 제시하는 10년 단위 중장기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