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라이트 설치 / 대전시 제공
로고라이트 설치 / 대전시 제공

대전시는 지역의 안전위협 요소를 발굴·개선하는 ‘주민 주도형 2019년 안심마을 만들기 4개 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5일 밝혔다. 

안심마을 만들기 사업은 올해 초 공모를 통해 4개 사업을 결정하고 자양동을 비롯한 4개 동 단위 민간단체에 총 사업비 7,500만 원을 지원해 지난달 완료됐다.

주요 사업은 자양동은 동광초등학교 정문 등 8곳에 로고라이트 및 솔라표지병(3구간), 태양광센서 벽 등(3곳)을 설치했고, 안전지도 5,000매를 제작해 주민들에게 배포하는 등 자녀안심하고 학교보내기 사업을 추진하여 지역민의 호평을 받았다.

삼성동은 노인 등 취약계층을 위한 폭염대비 이동형 그늘막·평상과 겨울철 낙상 방지 제설함 설치 그리고 화재를 대비한 경로당 등 안전교육, 로고라이트 설치 등 자연재난 및 화재범죄안전 예방관리 사업을 추진했다.

중앙동은 대동천 주변에 소제행복마을 벽화사업(1,100m)을 추진하는 등 안전하고 깨끗한 마을 환경을 조성했다.

복수동은 우리 지역 청소년, 여성 등 야간 활동 취약 계층의 귀가 안전서비스, 주민의 안전의식 고취 및 생활안전을 실천할 수 있는 심폐소생술 안전교육과 자동심장충격기 사용법 교육, 그리고 여름철 폭염 대비 공간제공을 위한 그늘막 쉼터 사업 등을 완료했다.

이 사업에 참여한 민간단체 관계자는 “주민들이 자체적으로 추진위원회를 구성해 추진하는 사업으로 주민들의 갈등을 화합과 소통, 공감대 형성으로 해결하면서 마을에 대한 자부심과 긍지를 갖고 추진할 수 있었다”며 “특히 우리 마을이 어디가 안전한지 불안한지를 살펴보고 주민들을 사랑하는 마음과 아끼는 마음이 새록새록 묻어나는 사업이어서 주민들의 반응이 좋았다”고 말했다.

한편, 대전시는 지난해에도 3개 마을(가양2동, 도마2동, 만년동)을 지원해 안전 환경을 조성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