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미선 충북도의원 / 충북도의회 제공

육미선(청주시 5선거구) 충북도의원은 12월 2일 제377회 2차 본회의에서 '지역인재 육성 헛구호! 지역인재 채용 활성화 시책 마련을 촉구한다!'라는 주제로 5분 자유발언을 했다.

육 의원은 "도에서 465억 원을 들여 건립한 동서울관은 올해 10월 공고를 통해 신규직원 8명이 채용됐고, 공고에 응시한 전체 인원 286명 중 주소지가 충북인 사람은 115명으로 40%가 넘었지만, 이 중 최종 합격자는 단 1명에 불과하다"고 지적하며, "지역인재를 육성한다는 기관에서 근무 인력 채용에 있어서는 지역인재를 전혀 배려하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육 의원은 행정안전부의 '지방 출자·출연기관 인사·조직지침'에 명시하고 있는 것처럼, 채용계획 수립 당시 충북학사의 이사장인 도지사와 신규직원 채용과 관련한 사전논의가 되었는지 의문도 제기했다.

또한, "2016년 '충청북도 지방대학 및 지역균형 인재육성지원협의회 설치·운영 조례' 를 제정하고, 도내 대학과 지역사회에 최근 3년 동안 1,813억 원을 지원하고 있으면서도, 조례에 규정된 협의회는 현재까지 구성조차 되어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육 의원은 "해마다 늘고 있는 충북 청년들의 타 시·도 유출을 막고 지역균형 발전 및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서는 지역인재 육성과 더불어 지역인재들의 채용을 확대·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해결방안으로 ▲ 도 출자·출연기관의 인사규정 및 지침에 지역인재 채용에 관한 규정 신설 ▲ 조례에만 규정되어 있으나 아직까지 운영되지 않고 있는 ‘충청북도 지방대학 및 지역균형 인재육성 지원협의회’의 조속한 구성 ▲ 지역 내 공공기관의 지역인재 채용 비율을 높이기 위한 도 차원의 지속적인 노력 등을 제시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