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싱싱장터 등에 10대 추가 설치...시범설치 운영결과 시민들의 호응 높아

종이팩자동수거기를 이용하는 세종시민의 모습 / 세종시청 제공
종이팩자동수거기를 이용하는 세종시민의 모습 / 세종시청 제공

세종시(시장 이춘희)는 1일 사물인터넷(IoT) 활용 종이팩자동수거기를 확대 설치한다고 밝혔다.

고급펄프 자원으로 재활용 가치가 높은 종이팩이 일반종이류와 혼합 배출로 재활용되지 않는 상황을 개선하고자 지난 4월 세종시-세종YMCA-테트라팩코리아-오이스터에이블 간 체결한 업무협약에 따라 시민 자발적 참여를 유도·확산하기 위해 추진되는 이번 사업은 스마트폰 분리수거 앱(APP)을 이용해 종이팩을 자동 배출하는 종이팩자동수거기로 이용 시민은 간단한 회원가입 후 배출량에 따라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으며, 적립된 포인트로는 상하목장 우유나 7번가 피자 등 회원업체에서 물품을 무상 구매할 수 있다.

세종시는 올해 상반기에 이마트세종점 등 대형유통매장 등에 종이팩자동수거기 3대를 시범설치 운영결과 시민들의 호응이 높아 이번에 10대를 추가 설치·운영할 예정이며, 추가 설치되는 곳은 하나로마트새롬점·종촌점과 홈플러스 조치원점·세종점 그리고 세종로컬푸드 싱싱장터 아름점·도담점 등이다.

테트라팩코리아는 자동수거기 13대 설치·후원하고, 오이스터에이블은 사물인터넷(IoT)시스템 운영·유지관리와 적립포인트 사용회원사를 모집하는 역할을 맡으며, 세종YMCA는 총괄 운영·관리를 수행하는 한편 세종시는 이번 사업에 대한 전반적인 행정 지원 및 홍보활동 전개를 추진한다.

또한 세종시는 ▲ 읍면동 주민센터에 종이팩 무인 수거함 설치 ▲ 종이팩전담수거팀 운영 ▲ 생활자원회수센터 내 전용 회수대 설치·운영 ▲ 종이팩 전면수거 실시 등 종이팩 재활용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세종시 관계자는 “종이팩이 보다 많이 수거될 수 있도록 민·관이 협력하는 수거체계를 지속적으로 확산해 나갈 계획이라”면서 “시민들께서도 종이팩을 폐지류와 분리 배출하는 재활용 정책에 적극 동참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