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과 폐지’를 결정한 북일고등학교가 불과 2년 전 충남도교육청에 국제과 증과를 요청한 것으로 나타났다.
 

'북일고 국제과 폐지 무효'를 주장하는 현수막이 29일 충남도교육청 앞에 걸려있다. / 뉴스티앤티 DB

이는 지난 23일 ‘국제과 폐지는 단기간의 결정이 아닌, 다년간의 검토 결과’라고 밝힌 북일고 한상홍 교감의 말과 배치되는 것으로, 북일고의 졸속행정이 더욱 의심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도교육청 관계자는 28일 뉴스 T&T 기자와의 통화에서 “15년 북일고에서 ‘자기주도학습전형변경’이라는 형태로 교육청에 검토 공문을 보내온 적 있다”면서 “이는 입학전형 변경 관련 검토 문의였다”고 밝혔다.

공문 내용과 검토 결과를 묻는 질문에 교육청 관계자는 “북일고 입학전형에서 국제과 아이들을 더 많이 뽑겠다는 내용이었다. 교육청은 검토 후 이를 반려했다”며 “반려 사유를 일일이 다 언급할 수는 없다. 부족한 부분이 있었다”고 답했다.

국제과 폐지 관련 도교육청의 입장을 묻는 물음에는 “교육부로부터 ‘교육법에 따라 학교의 소관’이라는 회신이 왔다. 법령에 따를 것”이라며 여전히 책임을 부인했다.

이에 국제과 신입생 학부모들은 “2년 전 증과를 검토하더니, 별안간 폐과를 주장하는 학교의 행태는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처사”라고 분개하는 한편, “증설에는 관여하던 도교육청이 정작 더 큰 문제인 폐과 문제에는 나몰라라 한다. 도교육청의 이러한 행동은 너무나 비겁하다”고 성토했다.

이들은 도교육청이 교육부에 질의한 내용에도 문제가 있다고 주장했다.

한 학부모는 “교육부 관계자가 ‘충남도교육청이 사안에 맞지 않는 질의를 교육부에 보내왔다’고 통화 도중 밝혔다”면서 “도교육청은 A사안임에도 B사안에 맞는 질의를 보냈고, 이에 교육부는 B라는 질의가 들어왔으니 B로 답했을 뿐”이라고 말했다.
 

북일고 국제과 신입생 학부모들은 29일 충남도교육청을 방문해 관계자에게 대책을 촉구했다.  / 뉴스티앤티 DB

그러면서 “학부모들이 질의 내용 공개를 요구함에도 도교육청은 이를 거부하고 있다”며 “27일 정보공개를 요청했다. 왜 도교육청은 책임 회피만 하고 있나. 도교육청의 존재 이유가 무엇이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신입생 학부모들은 학교의 무책임한 태도도 꼬집었다.

이들은 “학교는 입시 설명회 때 국제과 폐지 논의를 숨긴 것에 이어, 이제는 신입생들에게 피해를 감수하라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며 “학교 내부 관계자도 폐과가 결정되는 순간 재학생에게 피해가 갈 것이라 인정했다. 이는 너무나 무책임한 처사”라고 학교의 태도를 비난했다.

이어 “학교는 국제과 폐지를 졸업생들의 국내대학 진학 탓으로 돌리지만, 학교 내부적으로 (국제과 재학생들의 국내대학 진학을) 막는 방법을 회의를 통해 도출했다”며 “시행해 보지도 않고 폐과부터 시키면 어떡하나. 공부하러 들어온 우리 아이들은 무슨 죄냐”며 답답함을 토로했다.

신입생 학부모들이 단체행동도 불사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학교의 졸속행정과 도교육청의 책임회피로 학생들의 걱정만 쌓이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