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딸기 / 홍성군 제공
홍성딸기 / 홍성군 제공

우수한 맛과 향으로 전국적인 명성을 높여가고 있는 홍성 딸기가 현장 애로기술 해결을 위한 과학영농장비 기술보급을 통해 그 성장세가 더욱 가속화될 전망이다.  

홍성군농업기술센터는 지난 8일 농업인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9년도 소비자 맞춤형 과채단지육성 시범사업’을 통해 보급된 과학영농 측정 장비에 대한 활용교육을 실시했다. 

소비자 맞춤형 과채단지육성 시범사업은 홍성군딸기연구회가 주관하는 2년 연속 사업으로, 첫 해인 지난해에는 지역 전체 딸기농가의 80%가 참여해 ‘홍성 딸기U(딸기유)’라는 대표 브랜드를 본격 출범하며 딸기 출하박스를 통합하는 등 품목 경쟁력 강화를 위한 외적 기반을 마련한 바 있다. 

2년 차를 맞이한 올해 사업에서는 내실을 기하기 위한 기술력 강화의 노력으로 총토양산도 및 수분관리, 적외선 온도계 등 안정적인 딸기 재배를 할 수 있는 측정기, 해충 피해를 막을 수 있는 해충트랩, 내부 환경관리를 위한 데이터 수집기 등 총 5종의 과학영농장비 보급은 물론, 경영기록장을 제작해 철저한 품질관리와 체계적인 영농이 이뤄질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군 관계자는 “홍성은 규모는 작지만 전국에서 소문난 명품딸기 산지”라며 “현장의 다양한 목소리를 수용해 지속적인 신기술 실증·보급을 비롯한 지역특색에 맞는 생산 매뉴얼 정립을 통해 농가 소득을 높이고, 이와 함께 홍성의 가치를 높이는데 더욱 주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