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물다양성 관리계약사업 큰 효과
기러기, 흑두루미, 가창오리 등 13만여 수 도래

천수만 철새 / 서산시 제공
천수만 철새 / 서산시 제공

충남 서산시가 생물다양성 관리계약사업을 추진하면서 올해 천수만에 도래한 겨울철새의 개체가 전년대비 30%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8일 서산시에 따르면 올해 시비 4억 원을 추가 확보해(총사업비 8억 1천6백만 원) 사업계약 면적을 전년도 2배 수준인 2,895ha로 늘렸으며, 쉼터 조성을 위해 무논의 면적을 전년대비 4배 규모인 41.8ha로 확대하면서 사업의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서산버드랜드의 조류 모니터링 결과에 따르면 2000년 중반 이후 도래하지 않았던 가창오리 44수가 발견되었을 뿐만 아니라, 큰고니 100수, 기러기 및 오리류 12만여 수 등 총 122종 13만여 수의 겨울철새가 관찰됐다. 흑두루미, 황새, 노랑부리저어새 등 멸종위기 2급 이상의 철새도 15종이나 발견되는 등 전년도 대비 30% 이상 개체수가 크게 증가했다.

또한 전년도보다 볏짚존치 계약면적이 2배가량 늘어남에 따라 사업에 참여한 농민들의 혜택도 크게 늘어났다.

사업에 참여한 농민들은 계약금을 추석 전에 선지급(100%) 받아 명절을 지내는데 큰 도움이 됐다. 

서산시는 내년 3월까지 생물다양성 관리계약사업 효과를 지속시키기 위해 이행점검을 철저히 할 방침이다.

한편 서산시는 다양한 철새를 관찰할 수 있는 생태체험 기회를 제공하는 주말 버스탐조투어를 이달 24일까지 추진한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