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업체 이용실적 28.4%에 불과

안장헌 충남도의원
안장헌 충남도의원

충남개발공사가 지역경제 활성화 책무를 등한시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이와 관련해서 충남도의회 안장헌 의원(아산4)이 충남개발공사로부터 제출받은 '하도급 계약현황' 행정사무감사 자료를 분석한 결과, 최근 3년간 하도급 계약 규모 190억 7400만원 중 도내 업체 이용실적은 55억 1600만원으로 28.9%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홍성군 노인회관 건축공사와 충남 보훈공원 보훈시설 보강공사의 경우 하도급계약 전부를 대전과 경기지역 업체와 체결했다.

아울러 서산의료원 복합병동 건축공사는 인천·경기 등 수도권 소재 업체 5곳, 당진 수청2지구 도시개발공사 단지조성 공사는 대구, 청양군 비봉농공단지 근로자 공동편의시설 건립공사는 전북 등 도내 시행 사업임에도 불구하고 타 지역업체 대다수가 공사에 참여한 것으로 집계됐다.

충남개발공사에서 구입한 사회적·중증장애인기업 제품 구매 현황에서도 같은 문제점이 발견됐다.

안 의원은 “지방계약법과 건설산업기본법에는 발주처에서 하도급계약을 지역업체로 제한할 수 있는 조항이 없지만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선 원도급 계약시 일정비율 이상 하도급업체가 도내 업체로 선정될 수 있도록 원도급자에게 적극 권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안 의원은 오는 6일 충남개발공사 행정사무감사에서 지역업체 이용률 저조 사유를 집중 추궁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