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 의원 주최,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 주관

바른미래당 신용현 의원이 주최하고,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이 주관한 '대학입시제도 공정성 제고 위한 전문가 간담회'가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 신용현 의원실 제공
바른미래당 신용현 의원이 주최하고,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이 주관한 '대학입시제도 공정성 제고 위한 전문가 간담회'가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 신용현 의원실 제공

바른미래당 신용현(초선, 비례) 의원은 지난 4일 오전 9시 30분 국회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개최한 ‘대학입시제도 공정성 제고 위한 전문가 간담회’가 성황리에 마무리됐다고 밝혔다.

신 의원이 주최하고,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이 주관한 이날 간담회에서 주제 발표를 맡은 중부대 교육학과 안선회 교수는 “주요 대학의 수능 위주 정시 전형을 50%이상 확대해야 한다”고 운을 뗀 후 “아울러 학종 비율을 축소함으로써 기득권층 특혜 논란을 원천적으로 차단해야 한다”면서 “대입제도 개선을 위한 고등교육법 개정 절차를 통해 중장기 개편방향을 논의해야 한다”며 “이후 대입제도 법제화를 추진하여 2024학년도엔 개정된 제도가 시행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신 의원은 “오늘 간담회를 통해 정시확대와 학종 신뢰성 제고 필요성에 대부분 공감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면서 “입시제도 개편에 있어 시대에 맞는 인재양성도 고려하고, 예측 가능한 입시 제도를 마련하는 것 역시 큰 숙제”라고 강조했다.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 유승민(4선, 대구 동을) 대표는 “개인적으로 정시가 적정한 비율로 확대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한다”면서 “그러나 수능 객관식 한 문제 틀리는 것에 사람 인생이 어떻게 바뀌는지 알기 때문에 적절한 대안을 고민해야한다”고 전했다.

토론자로 참석한 공정사회를 위한 국민모임 이종배 대표는 “대입제도로써 학종은 생명이 끝났기 때문에 폐지해야한다”면서 “수능비율을 점진적으로 80~90%까지 확대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신 의원은 “이번 간담회를 통해 대입제도가 기득권을 공고하게 하는 수단이 아니라 모두에게 공평하게 적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간담회는 올해 숙명여대 쌍둥이 내신 부정 의혹과 최근 조국 전 장관 자녀의 입시 비리 의혹이 불거지면서 대학입시제도의 불공정성에 대한 국민적 불신이 커지는 가운데, 이에 대한 개선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