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는 이번 주에 무려 6명의 고위공직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재개하지만, 야당의 일부후보자에 대해 부적격을 강도 높게 지적하고 있다.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은 25일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와 송영무 국방부 장관 후보자, 조대엽 고용노동부장관 후보자에 대해서는 부적격자로 보고 지명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여야는 이에 따라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와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강경화 외교부 장관, 안경환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적격성을 놓고 거세게 맞붙은 데 이어 3라운드 격돌이 불가피하다.
 

한국당 환노위원들 "조대엽, 모친 부양 않으면서 부당소득공제" / 연합뉴스

그러나 ▲ 26일에는 한승희 국세청장후보자 청문회를 시작으로 ▲ 28일에는 김영록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후보자, 송영무 국방부 장관 후보자 ▲ 29일에는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와 조명균 통일부 장관 후보자의 청문회가 ▲ 30일에는 조대엽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가 예정되어 있다.

◇ 자유한국당 = 한국당은 25일 '이번주 시작되는 인사청문 정국과 관련 김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후보자, 조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 송 국방부 장관 후보자 를 '부적격 신(新) 3종 세트'로 명명한 3인의 철회를 요구했다.

한국당 소속 국회 국방위원인 김학용 의원과, 교육문화체육관광위 간사인 염동열 의원, 환경노동위 간사인 임이자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합동 기자회견을 열어 해당 상임위 소속 의원 일동 명의로 이들 후보자에 대해 사퇴를 요구한 것이다.

김ㆍ염ㆍ임 의원은 휴일 아침에 기자회견까지 열며 공세에 나선 것은 26일부터 청문회 정국이 재개되는 만큼 여권과 이들 후보자를 상대로 기선을 제압하려는 의도로 보인다.

염 의원 등 한국당 소속 교문위 의원들은 김상곤 후보자에 대해 "국민의 바람을 무시하고 내 사람을 심겠다는 '막장 코드인사'"라며 "좌편향·뇌물·논문 표절 교육부 장관 후보자의 자진사퇴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김 후보자가 문 대통령이 척결하겠다는 적폐가 아닌가 묻고 싶다"며 "'나라다운 나라'가 논문을 표절하고 뇌물을 업무추진비로 사용하며, 사회주의를 추종하는 좌편향 인사가 교육부 장관이 되는 나라인가"라고 말했다.

김학용 의원 등 국방위 의원들도 송영무 후보자에 대해 "문 대통령은 방위산업의 비리가 적발되면 이적죄에 준해 처벌하도록 형량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는데, 오히려 송 후보자가 방산비리 척결의 대상자"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송 후보자와 방산업체인 LIG 넥스원과의 유착 의혹도 거듭 제기했다.

송 후보자의 거듭된 해명에도 국방위 의원들은 그가  LIG 비상근 자문역을 맡았을 때 LIG 넥스원의 수주 비율이 8%에서 32%로 오르고, 국방과학연구소 재직 시절인 2009년 5월 장보고함 발주 관련 사업에 정책위원으로 참여했는데, 이 사업을 따낸 업체도 LIG 넥스원이었다는 것이다.

또 합참에 근무할 때 93억원 규모의 소부대 무전기 개발사업을 LIG 넥스원에 발주했는데, 퇴직 후에 LIG 넥스원에서 자문위원으로 활동했다고 밝혔다.

국방위 의원들은 "이런 사실을 알고도 지명했다면 대통령이 책임질 문제지만, 몰랐다면 검증책임자가 책임지고 사퇴하는 것이 정치적 도리"라면서 조국 민정수석을 겨냥했다.

임 의원 등 한국당 소속 환노위 의원들은 조대엽 후보자와 관련해 "음주운전을 시작으로 헤아릴 수 없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고, 거짓 해명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사퇴를 촉구했다.

환노위 의원들은 ▲음주운전 ▲총장 허가 없이 사외이사 등재 ▲사외이사 등재 사업장 임금 체불 ▲㈜한국여론방송과 ㈜리서치21 주식 지분 ▲임야 불법 용도변경 ▲직계존속 재산 신고 누락 ▲모친 소득공제 등 7가지 의혹을 제기했다.

이들은 특히 "조 후보자는 '사외이사 등재를 최근에 알았다'고 밝혔지만, 사외이사 등기 등의 과정에서 조 후보자의 인감증명서와 인감도장이 10여 차례 넘게 제출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어느 누가 인감증명서와 인감도장을 사용처도 모르고 타인에게 맡기겠나"라며 "조 후보자는 스스로가 말하는 '끊임없이 반복되는 적폐'"라고 밝혔다.
 

국민의당 "金·宋·趙, '국민기만 3종세트'…지명철회해야" / 연합뉴스

◇ 국민의당 = 국민의당 이태규 사무총장은 25일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후보자, 송영무 국방부 장관 후보자, 조대엽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 등 3인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은 즉시 지명 철회하고 국민과 야당에 사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총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이들 3인은 그야말로 문재인 정권이 주장하는 적폐 중 적폐 아니냐. 만약 장관으로 임명되면 교육 황폐화와 방산비리는 무슨 명분으로 처벌하고 악덕 사업주는 어떻게 처벌할 것인가"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국민 기만 3종세트'를 갖고 청문회를 한다는 것은 굴욕적인 넌센스"라며 "스스로 사퇴해야 할 것이고, 문 대통령도 5대 원칙에 대한 존중 의사가 있다면 지명 철회하는 것이 정도의 정치"라고 밝혔다.

또 "문 대통령 인사를 보면 그 기준이 정확히 코드와 보은 인사이다. 아직도 세상을 적과 동지의 이분법으로 보고 있는 건 아닌지 걱정"이라며 "문 대통령과 청와대는 어쭙잖은 도덕적 우월성과 선민의식, 온정주의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요구했다.

그는 "뜻있는 국민이 강남 좌파를 척결하자고 나설 것이다. 강경 수구 보수세력에 명분을 준 것"이라고도 했다.

이 총장은 "여당을 청와대의 여의도 출장소로 만들면 안 된다"며 "무조건 도와달라고 하고 안되면 여론에 호소한다는 국정 운영과 정치 행태는 박근혜 정치와 뭐가 다른가. 국정운영도 '반(反) 박근혜'로 잡을 수 있다고 생각하면 오산으로, 현 국정운영 방식을 고집하면 권력의 가을은 생각보다 일찍 올 것"이라고 언급했다.

추경과 관련, "추경 자체를 반대하는 게 아니라 문제가 있는 공무원 일자리 늘리기 부분에 대해 명확히 반대 입장을 갖고 있는 것"이라며 "'대안 추경'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이 총장은 "당의 당면과제는 '강한 대안야당'으로 자리 잡는 것과 혁신 강화로, 연말까지 지지율에서 제2당의 위치를 확보하는 것이 목표"라며 호남 지지율 약화에 대해 "소나기가 내리면 맞는 게 시원하고 눈이 많이 내리면 바로 쓸지 않는다는 자세로 지지율에 연연하지 않고 자기 길을 가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