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가 24일 오전 11시 시청 중회의실에서 대전지방경찰청, 충남대학교병원과 ‘정신응급의료기관 지정·운영 ’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가운데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대전시 제공
대전시가 24일 오전 11시 시청 중회의실에서 대전지방경찰청, 충남대학교병원과 ‘정신응급의료기관 지정·운영 ’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가운데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대전시 제공

대전시가 정신과적 응급상황 발생 시 24시간 응급진료가 가능한 ‘정신응급의료기관’과 이를 위한 ‘현장대응팀’을 신설하는 등 전국 최초로 정신응급의료기관 운영 지원에 나서며 촘촘한 사회 안전망 구축에 속도를 내고 있다.

대전시는 24일 오전 11시 시청 중회의실에서 대전지방경찰청, 충남대학교병원과 ‘정신응급의료기관 지정·운영 ’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에는 대전시장과 대전지방경찰청장, 충남대학교병원장 등이 참석했으며, 이들은 정신과적 응급상황에서 각 기관 관계자들의 상호협력과 정보공유로 공동 응급대응 체계를 마련하기로 했다.

이날 협약으로 정신응급의료기관인 충남대학교병원은 신체질환이 동반된 자·타해 위험 정신응급환자를 경찰과 119에서 이송 시 24시간 진료와 응급입원이 가능해지며, 지정정신의료기관 등 병원 간 이송체계도 마련된다.

대전시는 정신과적 응급 시 현장출동을 위한 ‘현장대응팀’을 신설해 경찰, 소방과 함께 정신질환 여부 판단, 안정유도, 상담 등을 제공한다.

또한, 대전시, 경찰청, 소방본부, 정신의료기관 등 전문가로 구성된 ‘대전정신응급대응협의체’는 시·구별 정기적 운영을 통해 지역정신응급대응 현황점검 등 지역사회 정신응급 대응체계를 마련에 각각의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이밖에 대전시는 ▲ 정신질환자 조기 발굴 및 등록사례관리 강화 ▲ 정신질환자 응급입원 등 의료비 지원 ▲ 정신질환자 사회적 인식 개선활동 등 다양한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정신질환에 대한 편견·인식 개선과 전 사회적인 협력을 우선시해 정신질환자가 적극적으로 적절한 시기에 치료를 받을 수 있는 지역사회의 포용적인 환경을 만드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시민이 건강한 대전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