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에 묻혀 망국의 서러움을 달래고 있는 우리 동포들의 넋을 기리고, 영원한 안식을 기원한다"

양승조 지사가 19일 천안 국립망향의동산에서 열린 제1회 국립망향의동산 합동위령제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 충남도청 제공
양승조 지사가 19일 천안 국립망향의동산에서 열린 제1회 국립망향의동산 합동위령제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 충남도청 제공

양승조 충남지사는 19일 천안 국립망향의동산 특설무대에서 열린 제1회 국립망향의동산 합동위령제에 참석했다고 밝혔다.

한국불교태고종 세종충남교구 종무원에서 주최한 이번 합동위령제는 과거 일본 제국주의 아래 희생당한 해외동포들을 추모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양 지사와 구본영 천안시장을 비롯하여 한국불교태고종 세종충남교구 종무원 청공 원장스님과 유족 그리고 도민 등 10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영산의례 및 헌화 그리고 문화행사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양 지사는 이 자리에서 “비극적인 역사를 되풀이하지 않기 위해서는 ‘시련의 역사’를 잊지 말아야 한다”면서 “무도한 일제의 침략으로 강제 동원된 수많은 희생자와 유족의 삶을 우리는 반드시 기억해야 한다”며 “뜻 깊은 위령제를 통해 국권 상실의 아픔과 교훈을 다시 한 번 깊이 되새기며 아직도 돌아오지 못한 채 해외에 묻혀 망국의 서러움을 달래고 있는 우리 동포들의 넋을 기리고, 영원한 안식을 기원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천안시 서북구 성거읍 망향로 372-8에 소재한 국립망향의동산은 일본 제국주의의 침략으로 고국을 떠난 해외동포들의 영령을 모시기 위해 1976년 조성한 국립묘원으로 KAL 피격 희생자 위령탑,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추모비 등도 세워져 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