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옥동 위원장 "도민이 공감할 수 있는 대입제도 개편 방안 마련할 것"

충남도의회 '충청남도 공교육 강화를 위한 특별위원회' 한옥동 위원장이 10일 특위 회의실에서 개최된 2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충남도의회 제공
충남도의회 '충청남도 공교육 강화를 위한 특별위원회' 한옥동 위원장이 10일 특위 회의실에서 개최된 2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충남도의회 제공

충남도의회(의장 유병국) ‘충청남도 공교육 강화를 위한 특별위원회(이하 공교육 강화특위, 위원장 한옥동)’는 10일 특위 회의실에서 2차 회의를 열고 자유학년제와 방과후학교, 인성교육 분야 개선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특위 위원들은 이 자리에서 학부모의 우려를 불식시키고 내실 있는 자유학년제 추진을 위해 학생 학업과 성장발달에 대한 명확한 평가기준을 마련해 달라고 주문했으며, 방과후학교에 대해서는 수요자가 원하는 시기에 만족도 높은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도록 학생 특성을 반영한 강좌를 마련하고 개설시기를 늦어도 3월 초까지 맞추어 줄 것을 요구했다.

또한 최근 학교폭력과 교권침해 문제가 심각해지면서 학생 처벌과 소송이 증가되는 만큼 다소 시간이 걸리더라도 근본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인성교육을 편성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옥동(초선, 천안5) 위원장은 “최근 교육부에서 학생부종합전형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개선안을 발표하고 2028학년도 중장기 대입제도 전면개편을 목표로 본격적인 논의가 시작됐다”면서 “특위도 이에 발맞추어 교육전문가와 관계자, 학부모 등 당사자 의견을 수렴해 도민이 공감할 수 있는 대입제도 개편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충남 지역의 많은 학부모들은 참여수업과 진로탐색 활동 등 체험 중심으로 운영 중인 자유학년제의 경우 중간·기말고사 미시행으로 자녀의 학업성취도 하락을 걱정하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