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완주 의원, 4일 국정감사서 주장
"일본 방류 가능성 높아... 감시체계 확대 필요"

더불어민주당 박완주 의원
박완주(재선, 충남 천안을) 더불어민주당 의원 / 뉴스티앤티d

일본의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가 우려되는 가운데 정기운항 국내외 선박을 활용해 방사능 감시체계를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박완주(재선, 충남 천안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4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의 해양수산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정기적으로 운항하는 국내외 선박을 일본의 방사능 오염수 방류를 감시하는 데 사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일본 후쿠시마 원전 인근 지하수가 원자로 건물 틈으로 유입되면서 오염수가 계속해서 발생하고 있다. 일본은 현재 오염수 약 116만 톤을 저장탱크에 저장해 보관하고 있으나 탱크 용량을 증설해도 2022년이면 포화상태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이어 "최근 일본 정부가 오염수 처분방안을 검토 중인 가운데,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방사능 오염수는 중차대한 문제인 만큼 해수부가 감시 체계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해수부는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전국 32개 정점에서 시료를 채취해 6가지 핵종에 대한 정밀검사를 수행하고 있다.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도 총 18개소에서 방사능을 감시하고 있다"며 "정기운항 국내외 선박을 이에 활용하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해수부는 활용 방안을 적극 검토해 달라"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