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1,698억원 투입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
2023년 준공 예정

충북 청주전시관 건축설계 당선작 조감도 / 충북도 제공
충북 청주전시관 건축설계 당선작 조감도 / 충북도 제공

충북도와 청주시가 공동으로 추진하는 ‘충북 청주전시관 건립사업’ 건축설계공모에서 ㈜해안종합건축사사무소와 (주)라온건축사사무소가 공동응모한 작품이 최종 당선작에 선정됐다.

당선작은 충청북도의 자연, 청주시의 로고, 오송바이오 산업을 대표하는 상징적 아이콘을 씨앗으로 형상화한 작품으로 비정형 부지에 최적화된 곡선형 입면과 중앙광장으로 열린 다방향 정면성을 확보하고, 다양한 규모의 행사와 이용객을 수용하기 위한 시설을 구성했으며, 전시와 회의가 명확하게 분리된 층별 시설구성으로 이용객의 편의성을 제공하는 한편 장래 전시장 확장 및 시설의 연계 등을 효율적으로 구성한 작품이다.

당선작은 심사에서 디자인, 배치계획, 공간계획, 환경·설비계획 등에 있어 좋다는 평가와 함께, 장래 확장을 고려하여 배치계획 등 각 시설과의 연계성이 전체적으로 우수하게 계획됐다는 평가를 받았다. 

충북 청주전시관은 청주시 흥덕구 오송읍 만수리·궁평리 일원에 총사업비 1,698억 원을 투입해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로 조성된다. 기본설계와 실시설계 및 시공자 선정을 거쳐 2020년 하반기에 착공, 2023년에 준공 및 개관할 계획이다.

특히, 전시장은 건축면적 10,462㎡로 국내 전시관 중 6위 규모로 계획됐고, 회의실은 3,320석 규모 총 9개를 갖추어 각종 국제규모 회의, 학술대회 등 대규모 전시컨벤션 행사 유치가 가능하다.

충북도는 충북 청주전시관 건립으로 신성장동력산업인 바이오의약 및 화장품산업이 집중된 오송1·2산단의 우수한 생산 인프라와 MICE산업을 연계한 B2B 거래의 장이 마련됨으로써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학고 있다.

도 관계자는 “충북 청주전시관이 충북의 랜드마크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전시관 건립에 차질 없이 추진하여 MICE산업을 연계한 바이오산업의 최대 중심지로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