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의회 "하수도 요금 인상...광역평균 이상으로 올릴 수 없다" 조건부

대전하수처리장 / 대전시 제공
대전하수처리장 / 대전시 제공

대전하수처리장 시설현대화 민간투자사업 동의안이 지난 2일 대전시의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대전시의회는 이날 제245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에서 ‘대전하수처리장 시설현대화 민간투자사업 채택 동의안’을 만장일치로 가결했다.

이날 통과된 '민간투자사업 동의안'에 따르면, 이 사업은 민간기업이 투자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손익공유형 민간투자(BTO-a)' 방식으로 추진되는 민자 100% 사업이다. 건설투자는 '(주)한화건설'이, 재무적 투자는 '(가칭)KIAMCO 대전엔바이로 투자사모펀드'가 맡는다.

민간사업자는 총사업비 7536억 원을 투자, 하수처리시설(65만㎥/일)과 분뇨처리시설(900톤/일)을 건설하고, 2026년부터 2055년까지 30년 동안 운영권을 갖는다

대전시는 민간사업자에게 사업비와 운영비, 2.98%의 사업수익률을 보장하여 연간 753억 원을 지급한다. 대전시가 30년 동안 지급하게 될 총 금액은 2조2602억 원이다.

이날 대전시의회 본회의에 앞서 시청사 안팎에서는 찬반의 목소리가 엇갈렸다.

대전시의회 앞에서는 하수처리장 이전 민간투자사업이 '민영화'라며 반대해 온 시민단체 및 송강지역 주민들이 본회의 안건 처리 중단을 촉구하는 집회를 열었다.

이들은 "대전시의회가 졸속적이고 일방적인 하수처리장 민영화사업에 동의하려 한다"며 "대전시의회는 시민들의 민의를 받아들여 민영화 사업 동의를 중지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바로 옆에서는 하수처리장 이전을 찬성하는 전민동과 문지동 지역주민들의 맞불 집회가 열렸다.

이들은 "악취 때문에 살 수 없는 지역주민들의 오랜 숙원사업인 하수처리장 이전을 반드시 처리하라”고 촉구했다.

 

손철웅 대전시 환경녹지국장이 23일 오후 시청 9층 브리핑룸에서 대전하수처리장 현대화사업 관련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 © 뉴스티앤티
손철웅 대전시 환경녹지국장이 지난달 23일 오후 시청 9층 브리핑룸에서 대전하수처리장 현대화사업 관련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 © 뉴스티앤티

대전하수처리장 시설현대화 민간투자사업 동의안이 대전시의회 본회의를 통과함에 따라 대전시는 오는 2025년까지 유성구 금고동으로 대전하수처리장을 통합 이전하는 사업 추진에 탄력을 받게 됐다. 

시는 ‘시민부담 최소화 및 하수처리 효율성 극대화’라는 기본 추진방침 아래, 앞으로 중앙 민간투자심의에 이어 제3자 공고, 사업시행자 선정 및 실시협약 체결 등을 공정하고 투명하게 진행함은 물론, 시민에게 정확한 추진상황을 제공하고 공감을 얻어 더 이상의 소모적 논쟁을 종식시킨다는 방침이다.

특히 일부 정당과 시민단체에서 제기하고 있는 민간투자사업에 따른 하수도요금 폭등 우려, 하수처리장 이전 필요성 등에 대해 적극적으로 시민에게 알리고, 사업계획에 대한 철저한 검증과정을 거쳐 각종 우려를 원천 차단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하수처리장 이전 후 원촌동 및 오정동 토지활용 방안에 대해서도 앞으로 구체적인 활용계획을 마련해 대전발전의 초석을 다지겠다고 밝혔다.

원촌동 하수처리장이전 부지 일원에는 대전의 동측 관문이 될 회덕 IC가 신설, 대덕연구개발특구 배후 주거기능과 새로운 혁신성장공간으로 활용한다.

오정동 위생처리장이전 부지 일원은 향후 부족한 물류기능이나 부가가치를 극대화하는 용도로 활용해 농수산물도매시장을 이용하는 시민을 포함한 인근 주민들의 오랜 불편을 해소한다.

이전 예정지(구즉동)에는 최신식 하수처리장을 지하에 건설하고, 지상부를 복합체육시설 등 주민편익시설로 활용해 인근주민들에게 새로운 대규모 쉼터를 제공한다.

시는 사업기간 동안 1조 6000억 원 규모의 생산유발효과와 1만 200명의 취업 유발효과가 있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했다.

한편, 대전시는 현 유성구 원촌동에 위치한 대전하수처리장과 대덕구 오정동에 위치한 위생처리장을 오는 2025년까지 유성구 금고동 자원순환단지 부근으로 신축 이전할 계획이다. 총 사업비는 8,400억 원 규모로 착공 예정은 2021년이다.

 

대전하수처리장 위치도 / 대전시 제공
대전하수처리장 위치도 / 대전시 제공

 

관련기사

키워드

#하수처리장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