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기재부 국정감사
"미·중 무역갈등, 일본 수출규제 등 여건 악화"
대통령 기록관 논란에도 입 열어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의 기획재정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 © 뉴스티앤티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의 기획재정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 © 뉴스티앤티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경제 여건을 감안할 때 올해 경제성장률 목표치 2.4% 달성은 어렵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2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회기획재정위원회의 기재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박명재(재선, 경북 포항시남구울릉군) 자유한국당 의원으로부터 "경제성장률 목표 달성이 가능한 것이냐"는 질문을 받고 이같이 답했다.

기재부는 지난 7월 하반기 경제정책방향 발표에서 올해 경제성장률을 2.4~2.5%로 제시했다.

홍 부총리는 "정부가 7월 초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제시할 때는 미·중 무역갈등이 완화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했다.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는 발생하지도 않았다"며 "이를 감안해서 목표치를 설정했는데 여건이 악화됐다"고 설명했다.

예상 경제성장률에 대한 물음에는 "1%대 성장률을 전망하는 기관도 있지만, 다수 기관이 2%를 넘게 전망하고 있다"고 답했다.

목표 경제성장률 수치 조정에 대해서는 "정부는 연구기관처럼 경제성장률을 수시로 제시하지 않는다. 목표치를 달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홍 부총리는 '대통령 기록관' 논란에도 입을 열었다.

앞서 박완수(초선, 경남 창원시의창구) 자유한국당 의원은 지난 11일 문재인 대통령이 퇴임하는 2022년 5월 개관을 목표로 문 대통령 개별 기록관 건립이 추진되고 있다고 주장한 바 있다.

홍 부총리는 국정감사에서 심재철(5선, 경기 안양시동안구을) 자유한국당 의원으로부터 "문 대통령 개별 기록관 건립은 과잉 충성"이라는 지적을 받고 "행정안전부에서 전문가 의견을 검토한 후 예산을 신청했다. 그에 따라 심의했다"고 반박했다.

이어 "대통령 기록관 시설 확충이 필요한데 기존 시설이 포화상태였다. 예산실 심의도 거쳤다"며 "이것 저것 안 따지고 해준 것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결국 대통령 당사자가 원하지 않는 형태로 예산이 반영된 데 송구스럽다. 현재 관련부처와 행정안전부가 검토 중이다. 국회에서 예산 심의할 때 상세하게 설명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