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패러다임의 일대 전환을 통해 국가 사활적 중·장기과제에 포함해야"

이명수 의원 / ⓒ 뉴스티앤티
이명수 의원 / ⓒ 뉴스티앤티

자유한국당 이명수(3선, 충남 아산갑) 의원이 ‘고출산·부모봉양 지원 정책’을 제안하고 나섰다.

국회 보건복지위원장을 역임한 이 의원은 2일 보건복지부를 상대로 한 국정감사 첫날 “복지패러다임의 일대 전환을 통해 ‘고출산·부모봉양 지원 정책’을 국가 사활적 중·장기과제에 포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그 동안 정부는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2000년 이후 여성에 대한 교육투자를 강화하였고, 그 결과 OECD국가 중 여성의 대졸자 비율이 1위가 되는 등 성과가 있었지만 ‘한국사회, 일과 가정 양립정책이 중요하다’고 하는 OECD보고서의 정책적 완성에는 사실상 실패했다”면서 “우리나라 여성의 교육수준이 높아졌다고는 하지만 일자리, 주택, 결혼, 출산, 양육, 가사노동, 경력단절, 부모봉양 부담 등 사회적 절벽은 여전히 높다”며 “정부의 여성복지 지원 정책도 단기 이슈별 부분중심이고, ‘아이 낳고, 잘 키우고, 부모봉양해서 애국하라’는 전통적 여성상이 깊게 뿌리내리고 있는 게 현실이라”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저출산·고령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 ‘임신에서 출산까지’ 全週期(전주기) 비용을 국가와 사회에서 책임지는 ‘국가·사회책임 부담제도’ 도입 ▲ 부모를 부양하는 여성(주부) 및 돌봄·가사전담 여성노인을 위한 ‘국가이익 기여 일자리 지원제도’ 도입 ▲ 노인부양 노인(노노케어), 입양·가출아동 돌봄 여성(노인)을 위한 ‘사회공헌 봉사일자리 지원제도’ 도입 등 3가지 대안을 제시했다.

이 의원은 “앞서 밝힌 세 가지 제도는 사실상 여성의 전 생애에 걸친 권익을 위한 것으로 국가 사활적 중·장기과제에 반드시 포함시켜야만 저출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피력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