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군청 / 뉴스티앤티 DB
예산군청 / 뉴스티앤티 DB

충남 예산군이 올해 초 농림축산식품부 식량산업분야 공모사업에서 신청한 주요 3개 사업에 모두 선정되는 쾌거를 거뒀다.

선정된 사업은 향후 2년간 총 사업비 43억4000만 원 규모로 ▲ 15억 원 규모 미곡종합처리장(RPC) 고품질쌀유통활성화사업(2021년) ▲ 8억5000만 원 규모 ‘RPC집진시설개보수사업’(2020년) ▲ 19억9000만 원 규모 콩전문 경영체 육성 지원 ‘식량작물공동경영체육성사업’(2020년) 등이다.

식량산업분야 공모사업은 올해부터 시군단위 식량산업 종합발전계획이 승인된 지자체에 한해 국비 신청자격이 우선 부여되는 가운데 군은 지난해 이미 발전계획 수립 및 승인까지 완료하는 등 정부시책에 발맞춘 선제 대응에 나서 사업에 모두 선정됐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식량산업 종합발전계획이 최초로 승인된 시군은 전국 최초 예산군을 비롯해 보령시와 당진시, 경기 여주시, 경북 경주시 등 5개다.

이번 공모사업 선정으로 농협통합RPC는 30톤 건조기 3기와 500톤 사일로 1기를 설치해 그동안 수매지연으로 인한 농업인들의 불편이 해소되는 것은 물론 야적물량 감소로 고품질 원료곡 확보에도 도움이 될 전망이다.

또한 집진시설 개보수 사업을 통해 산물벼 반입 및 건조, 가공과정에서 발생하는 다량의 분진과 미세먼지를 막고 RPC 주변 공기질 개선과 농업인의 안전보호도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식량작물공동경영체육성사업은 콩 전문 경영체 육성을 위한 시설장비와 저온창고 건설을 지원해 콩의 기계화율 제고와 벼 작물에 치우친 농가의 소득 다변화 등을 도모할 수 있게 됐다.

군 관계자는 “이번 공모사업 확정으로 예산군의 안정적인 식량산업 기반 구축과 경쟁력 제고에 한층 탄력을 받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