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광역도시계획 수립 위한 세미나 열어
"신개념 광역성장모델 제시할 것"

30일 오후 대전 유성구 롯데시티호텔 크리스탈볼룸홀에서 '행정중심복합도시권 광역도시계획 수립 전문가 세미나'가 열리고 있다. / © 뉴스티앤티
30일 오후 대전 유성구 롯데시티호텔 크리스탈볼룸홀에서 '행정중심복합도시권 광역도시계획 수립 전문가 세미나'가 열리고 있다. / © 뉴스티앤티

충청권 4개 시·도가 신개념 광역도시계획 수립에 힘을 모았다. 새로운 성장모델을 제시해 정부혁신을 선도한다는 각오다.

대전·세종·충남·충북 등 4개 시·도와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은 30일 오후 대전 유성구 롯데시티호텔에서 '행정중심복합도시권 광역도시계획 수립 전문가 세미나'를 열었다. 세미나에는 도시계획 전문가, 국토연구원 및 각 지역 연구원, 충청권과 행복청 공무원, 언론인, 시민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백기영 유원대 교수는 이날 '행복도시와 연계한 충청권 상생발전 방안' 발제를 통해 각 지역 간 네트워크 형성을 강조했다. 그는 "광역도시계획은 기존 광역권별 발전전략과 핵심기능을 연계하는 것이다. 4개 시·도 간 연결망 형성이 필수"라며 "광역도시계획을 총괄 관리하는 정부행정체계 구성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조판기 국토연구원 국·공유지연구센터장은 연이은 '광역계획권 기본방향정립' 발제에서 "충청권 4개 시·도를 하나의 권역으로 설정해 공동목표를 살려야 한다. 이를 국가균형발전 선도모델로 육성해 정부 혁신을 선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진 토론회에는 진영환 청운대 교수, 권일 한국교통대 교수, 김상봉 고려대 교수, 이건호 목원대 명예교수, 정환영 공주대 교수 등이 참석했다.

이들은 앞선 두 발제 내용에 공감하며 "충청권 상생발전을 위해서는 각 지역이 광역계획권 기본방향을 따라야 한다. 선언적 의미를 넘은 세부 실행방안의 도출과 이행도 담보 돼야 한다"면서 "각 지역별 특성을 고려해 역할을 부여하고 각 지역이 끊임없이 소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전·세종·충남·충북 등 4개 시·도와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은 지난 5월 '행정중심복합도시권 광역도시계획 공동수립 및 상생발전' 협약을 체결했다. 광역도시계획은 오는 2020년 12월까지 수립되며, 광역경제권 설정, 공간구조 구상, 기능분담 계획 및 토지이용 계획, 교통 및 광역시설계획, 집행 및 관리계획 등에 대한 내용을 담는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