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을 비롯한 중부권 7개 시·도지사들이 21일 대전시청에서 올해 정책협의회 정례회의를 열고 항구적 가뭄에 대비하기 위한 국가지원 확대와 수계(댐) 간 연계망 구축 등을 정부에 건의키로 했다.

이 자리에는 권선택 대전시장, 이춘희 세종시장, 이시종 충북지사, 안희정 충남지사, 송하진 전북지사, 김관용 경북지사, 송석두 강원도 행정부지사가 참석했다.
 

손잡은 중부권 7개 시도지사 / 대전시 제공

회의에서 중부권 시·도지사들은 7개 대 정부 정책건의과제를 채택, 발표했다.

건의과제는 ▲ 원자력시설 주변 지역 안전관리 강화 및 지원대책 마련 ▲ 중앙·지방간 협업을 통한 유휴 국·공유지 활용 증대 ▲ 개발규제 보전금 신설 ▲ 공모사업 지방비 부담 경감 건의 등이다.

또 항구적 가뭄에 대비하기 위한 국가지원 확대와 수계(댐) 간 연계망 구축, 농사용 전기요금 차별 적용 해소, 화력 및 원자력 발전에 대한 지역자원시설세 탄력 세율 적용 등도 포함됐다.

권선택 시장은 인사말에서 "지난해 6월 21일 창립회의 때 공동 합의한 14개 사회기반시설(SOC) 사업과 4개 숙원·핵심 사업은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꼭 필요한 사업으로, 시·도간 협력을 통해 하나씩 결실을 볼 수 있도록 노력하자"고 말했다.

권 시장은 이어 "행정구역을 뛰어넘는 공동사업을 계속 발굴하고 추진해 중부권이 대한민국 경쟁력의 중심축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도 당부했다.

안희정 충남지사는 이날 "연방제 수준의 정부연합이 되기 위한 지방정부의 재편에 대해 논의하자"고 제안했다.

7개 시·도지사들은 김관용 경북지사를 차기 회장으로 선출하고, 국회와 새 정부에 대한 공동건의문을 채택, 정치권과 중앙정부 설득에 공동 노력하기로 했다.

또 새 정부 출범과 함께 중부권 발전에 대한 지역민의 기대가 그 어느 때보다 큰 만큼 지역현안 해결을 위해 이날 정례회의를 계기로 구체적이고 실질적으로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