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 정우성 씨가 제12회 노근리 평화상 '인권상'에 선정됐다 / 영동군
배우 정우성 씨가 제12회 노근리 평화상 '인권상'에 선정됐다 / 영동군

인기 배우 정우성 씨가 제12회 노근리 평화상 '인권상'에 선정됐다.

노근리평화상심사위원회(위원장 이인복 前대법관)는 지난 17일 개최한 최종심사회의에서 제12회 노근리평화상 '인권상' 수상자로, 유엔난민기구 친선대사로 활동하고 있는 영화배우 정우성씨를 선정했다고 25일 밝혔다.

정우성 씨는 2014년 유엔난민기구 명예사절로 임명된 이후부터 지금까지 5년 동안 난민문제에 대한 공감대 확산에 이바지하고 난민 문제 해결을 위해 진정성 있는 노력을 지속해 온 점을 높이 평가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 외에도 심사위원회는 제12회 노근리 평화상 언론상 신문보도부문에 '간병살인 154인의 고백'을 보도한 서울신문 임주형 기자(대표출품)를, 언론상 방송보도부문에 '체육계 성폭력'을 연속 보도한 SBS 이슈취재팀 이경원 기자(대표출품)를, 문학상에는 장편소설 '그 남자 264'를 발표한 고은주 작가를 각각 선정했다. 

한편, 노근리 평화상은 한국전쟁 당시 미군에 의해 다수의 피난민이 학살된 노근리사건의 교훈을 지속적으로 상기하고 이를 확산시키고자 지난 2008년 제정되었으며, (사)노근리국제평화재단(이사장 정구도)의 주관하에 매년 국내외에서 인권과 평화의 가치를 확산시키는데 기여한 개인과 단체를 대상으로 인권·언론(신문/방송)·문학 3개 부문에 걸쳐 시상을 하고 있다.  

시상식은 오는 10월 18일(금) 오후 4시 30분부터 충북 영동에 있는 노근리평화공원 교육관 대강당에서 열린다.

 

간병살인 154인의 고백(서울신문 임주형 기자) / 영동군
간병살인 154인의 고백(서울신문 임주형 기자) / 영동군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